한-일 철강 분야 민관협의회, 5년 만에 도쿄에서 개최

한-일 철강 분야 민관협의회, 5년 만에 도쿄에서 개최

  • 철강
  • 승인 2023.05.31 10:07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철강 무역 및 글로벌 통상 규제 논의...저탄소 철강 기술 교류키로
韓 산업통상자원부-日 경제산업성 과장급 협의...CBAM&GSSA 공동 대응

31일, 도쿄에서 한-일 철강 분야 민관협의회가 개최됐다. 양국 철강업계 관계자 및 당국자들은 글로벌 탄소 규제에 함께 대응하는 방안과 한일 철강재 수출입 이슈 등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전 9시부터 도쿄 뉴오타니 호텔에서 '제20회 한-일 민관 철강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1월 마지막 협의회가 개최된 이후 5년 만에 재개됐다.

한-일 민관 철강협의회는 양국의 통상당국과 철강 단체, 철강사 등이 참여하여 철강산업 정보 교류와 상호 철강재 수출입 문제 개선 및 협력, 글로벌 철강 무역 규제에 대한 공동 대응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이날 협의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철강세라믹과 오충종 과장과 일본 경제산업성 금속과 마츠노 다이스케 과장, 한국철강협회, 일본철강연맹,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재팬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민관 참석자들은 양국 철강 산업 정책 및 글로벌 철강 동향에 대해 공유했다. 또한 이들은 공동 기술 세미나를 통한 저탄소 철강 기술 교류 추진 등 협의했다.

정부 측으로 협의회에 참여한 산업부는 앞선 30일, 일본 경제산업성과 새로운 철강 무역 장벽으로 여겨지는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미국의 글로벌 지속가능 철강협정(GSSA) 등에 공동 대응하는 방안과 양국 간 철강 무역 이슈 등에 대해 협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협의회는 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움직임과 보호무역주의가 심화한 가운데 양국 철강산업 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공감했다”라며 “양국 민관 관계자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3년에 개최된 14회 한일 철강 민관협의회 회의 장면
지난 2013년에 개최된 14회 한일 철강 민관협의회 회의 장면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