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빈일자리 해소 위한 맞춤정책 패키지 지원 실시

뿌리산업 빈일자리 해소 위한 맞춤정책 패키지 지원 실시

  • 뿌리산업
  • 승인 2023.07.13 16:0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인천 소재 중소 뿌리기업 에스틸 방문해 지원대책 설명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7월 13일 중소 뿌리산업 기업인 에스틸을 방문하여 작업현장을 살펴보고, 근로자와 사업주 의견을 청취했다.

에스틸은 건설 및 채광용 기계장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인천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및 ‘강소기업’에 선정됐고, ‘無 정년, 無 해고, 無 임금체불’ 등 ‘3無 경영방침’을 표방하고 있다.

에스틸은 고용노동부와 인천광역시가 시행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통해 작업장 배수로 및 배기시설, 에어컨 설치 등 작업장의 근로환경을 개선했다.

고용노동부는 자치단체와 협조하여 조선업, 농업에 이어 ‘뿌리산업’ 빈일자리 해소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인천광역시와 함께 시행하는 ‘인천뿌리산업 빈일자리 해소 사업’에는 ▲내일채움공제 및 컨설팅 ▲여성인력을 위한 유연근로시간 활성화 ▲훈련수료자 뿌리산업 안착 지원 ▲기숙사비 지원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에스틸은 청년채용과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인천뿌리내일채움공제’ 및 ‘뿌리기업 컨설팅’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인천뿌리내일채움공제’는 뿌리기업으로 신규채용 근로자가 내일채움공제 가입 시 연간 400만 원을 지원하며, ‘뿌리기업 컨설팅’은 뿌리코디가 방문하여 맞춤형 정책 지원 제도 안내 및 뿌리자문단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정식 장관은 “정부는 뿌리산업 등 구인난을 겪고 있는 업종의 맞춤형 지원을 위해 ‘제2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면서, “올해 고용부와 인천시가 협업하는 ‘뿌리산업 빈일자리 해소사업’이 실질적 도움이 되고, 나아가 성공모델로 다른 지역까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