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내년 국내 산업 제한적 회복세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내년 국내 산업 제한적 회복세 전망"

  • 철강
  • 승인 2023.10.18 10:0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 발간

내년 산업 기저효과로 인해 제한적 회복세가 전망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국내 산업이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중국 고성장의 한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기술 적응이라는 3대 환경 변화에 노출돼 있다고 분석하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소는 특히 중국의 향후 장기성장률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인 7.9%의 절반 수준으로 둔화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기 출범 이후 국가 통제를 강화하고 부동산, 빅테크, 사교육 등 민간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 서방과의 갈등 등이 겹친 데 따른 영향이다.

이처럼 중국의 성장둔화에 따른 구매력 약화와 금융 변동성 확대는 전 세계 경제와 산업구조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산업엔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핵심 산업 중에선 자동차산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봤다. 중국 자동차 산업이 끊임없는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겠지만, 갈등 관계에 있는 미국·인도 등 대형시장으로의 접근은 제한적일 것이란 판단에서다.

국내 자동차 기업의 경우 충분한 전기자동차(EV) 상품성을 보유한 가운데 미국·인도 등의 진출에 걸림돌이 적다는 점, 비교적 양호한 재무 투자 여력이 있다는 점에서 중국이 진입하기 어려운 대형시장에 적극 진출, 유리한 입장에 설 것으로 내다봤다.

조선산업의 경우는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의 수혜를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해사기구(IMO)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탄소 감축을 본격 실현하기 위해 지난 7월 2050년까지 탄소 감축목표를 기존 50%에서 100%로 강화하기로 한 바 있는데, 이로 인해 천연액화가스(LNG), 메탄올 추진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의 수주 확대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최근 수주실적을 기준으로 볼 때 국내 조선사의 친환경 선박 수주 비중은 50%를 상회하고 있으며, 생산역량의 한계로 중국이 부수적인 수주를 하는 상황으로 향후 국내 조선업계의 중장기 체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석유화학은 중국의 자체 생산역량 확충에 따른 국내 제품의 수출 감소와 중국제품과 국내 제품 간 역내 경쟁 심화로 2030년 국내 석유화학 제품의 수출량은 2010년 수준으로 후퇴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