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한국 기업에 큰 기회"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한국 기업에 큰 기회"

  • 철강
  • 승인 2023.11.01 17:17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한국·우크라이나 뉴빌딩협회 포럼 개최 성료

한국·우크라이나 뉴빌딩협회(이하 KUNBA)가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10월 3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한국의 역할과 국제 협력’을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KUNBA, 국회, 우크라이나 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 및 재건사업 논의와 한국 기업의 우크라이나 진출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한-우크라이나뉴빌딩협회 박재천 이사장.
한-우크라이나 뉴빌딩협회 박재천 이사장.

 

이날 포럼에는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를 비롯해 9명의 우크라이나 인사와 국민의 힘 이만희 사무총장, 김병욱 국회의원,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총재, 주한 우크라이나 포노마렌코 대사, 황우여 전 교육부장관, 김덕룡 세계한인상공인 총연합회 이사장, 김성태 국민의힘 중앙위 의장,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장관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하였다.

또한,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 안상수 전 인천시장, 조동성 전 인천대학교 총장, 남민우 다산 그룹 회장, 홍경근 트루 인베스트먼트 회장 고문 30명, 자문위원 70명을 위촉하고 Ukraine Rebuilding Alliance 등 9개 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진출에 관심 있는 기업 임원들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무역협회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우크라이나 재건과 국제 협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포럼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 사업 지원 확대 등을 논의했다. 

 

 

KUNBA 박재천 이사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전하며 속히 이 전쟁이 종식되기를 기원한다”고 인사말을 시작했다. 이어 박 이사장은 “많은 국내 기업이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생필품 기부를 확정하고 사업화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갔다”며 “뉴빌딩협회는 전쟁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의 전반적인 인프라 복구에 직접 참여할 뿐만 아니라 현대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 힘 이만희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 역시 어려운 순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자랑스럽게 드니프로강의 기적을 이룰 것을 믿고, 여기에 한국-우크라이나 뉴빌딩협회가 큰 역할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김병욱 국회의원은 “한국-우크라이나 간의 우호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사를 이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영상 축사를 통해 “우크라이나에 다양한 재건을 약속했고, 큰 호응을 얻었다. 소통과 협력을 통해 재건과 나아가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이번 비전 포럼의 의미를 짚었다.

우크라이나 재건협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고 KUNBA와 MOU를 체결하게 되어 영광이다. 지금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게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있고, 한국의 전문가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고 싶다. 특히 이 자리를 준비하려 물심양면 힘써준 KUNBA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2부 우크라이나 재건사업과 한국 기업의 역할 및 참여 세션에는 △우크라이나 재건 플랫폼 구축(우크라이나 전 국회의원 파블로 온구라인)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추진 현황과 계획(국토교통부 최신형 과장) △K-water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추진 현황(한국수자원공사 안정환 차장) △LH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방안(LH 글로벌 사업처 김윤영 팀장) △우크라이나 환경인프라 개발 및 지원 방안(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전창화 책임) △우크라이나 민간 농업 프로젝트(우크라이나 전 국회의원 이반 미로스니첸코)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사례 발표 섹션에는 △K-모듈러 진출방안(플랜엠 송경섭 CTO) △K-산업단지, 샌드위치 패널(수성엔지니어링 정은수 부사장) 발표가 진행됐다. 

더불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과 한국 정부 및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국제개발협회와 우크라이나 사절단이 참여한 패널 토의가 진행되어, 이를 통해 전후 복구에 대한 협력 방안과 새로운 지원 방향을 모색했다.

끝으로 이양구 협회장은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 참여는 대한민국이 우크라이나와 유라시아에 자유,평화, 번영의 가치를 확산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가 되겠다는 의지와 역량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험대가 될 것이며 이는 선택(choice)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must)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폐회사를 마쳤다.

한편, KUNBA는 한국과 우크라이나 간 전후 복구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재건 협력을 위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재건사업 참여 도시와 기업과의 B2B 또는 B2G 미팅을 통해 해외 기업 및 지자체와의 협력 기회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사단법인 단체다.

특히 유럽(EU), 미국 등 참가 기관 및 기업과 글로벌 거버넌스를 구축해 한국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층적 지원 활동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