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엔지니어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개최…기술개발 성과 나눠

포항제철소, ‘엔지니어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개최…기술개발 성과 나눠

  • 철강
  • 승인 2023.11.23 17:27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서 제22회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진행
5개 부문 19건의 과제 중 최종 8건 본선 진출
품질·생산성 향상, 신기술 개발 등 우수 기술 공유해
포항제철소 선재부 정준영 대리 최우수상 수상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백희)가 23일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제22회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를 열고, 제철소 엔지니어들의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2006년부터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개발 성과를 격려하고, 상호 정보공유를 위해 매해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제22회 우수기술 논문 발표대회에서는 공정품질, 선강, 압연, STS, 설비 등 5개 부문의 19건 과제 중에서 부문 예선을 통과한 최종 8건의 과제가 본선에 진출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대회는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직원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발표 엔지니어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지난 대회보다 포상금액을 상향하고, 스마트워치 등 특별보상도 마련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항제철소 선재부 정준영 대리와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사진=포스코)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항제철소 선재부 정준영 대리와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사진=포스코)

이날 각 부서 엔지니어들은 발표를 통해 본인이 소속된 분야에서 직접 연구한 기술 개발 성과를 임직원들에게 공유했다. 발표자들은 공장 자동화 기술, 생산성·품질 향상 기술, 저탄소 제품 생산을 위한 Bridge 기술, 제품 생산 체계 구축 및 양산 기술 등 신기술을 실제 공정에 적용하고, 도출한 데이터를 심층 분석한 결과를 설명하며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심사는 △기술 창의성 △기술개발 노력도 △현업 활용도 △효과성 △발표 능력 등 총 5가지 항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됐다. 참가자들의 열띤 경쟁 끝에 선정된 최우수상의 영예는 ‘선재 코일철근 생산 체계구축·양산 기술 개발’ 성과를 이룬 포항제철소 선재부 정준영 대리에게 돌아갔다. 

정준영 대리는 철근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형상과 재질을 확보하는 제조 기술을 개발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우수상은 포항제철소 제선부 권민락 과장, 노재그룹 장지현 대리가 수상했고, 장려상은 후판부 김기호 리더, STS압연부 김회훈 과장 , EIC기술부 장기경 대리, 설비기술부 성영훈 대리, 품질기술부 박성우 대리가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항제철소 선재부 정준영 대리는 “올 한 해 동안 1선재공장의 코일철근 생산이라는 공통된 목표로, 공장 선·후배님들과 함께 노력해 왔다”라며 “그동안의 노력이 오늘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좋은 결실로 이어져 기쁘며, 앞으로도 기술 개발 성과를 지속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백희 포항제철소장과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이백희 포항제철소장과 우수 기술 논문 발표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은 강평을 통해 “엔지니어 논문 발표대회는 제철소 엔지니어들의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포항제철소 고유의 뜻깊은 행사이다”라며 “국내외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저탄소 생산 기술개발, 저원가 생산 체제 구축, 생산·품질 문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엔지니어분들께 감사드리며, 포항제철소의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기술개발에 적극 매진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우수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 논문 발표대회를 비롯해, 스마트 기술 경진대회, 예지정비 기술 경진대회 등 다양한 기술 개발 성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