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B, 국내 버킷 제조사 창운산업과 HADOX로 협력 공고화

SSAB, 국내 버킷 제조사 창운산업과 HADOX로 협력 공고화

  • 철강
  • 승인 2024.03.12 16:14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운산업, 국내 버킷 업계 최초로 ‘Hardox® In My Body’ 인증 획득
가볍고도 극한 작업 환경에 강한 HADOX, 제품 경량화 및 사용 수명 연장 효과 거둬

글로벌 특수강 제조사인 SSAB와 국내 특장차 업체 간 협력 사례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긁힘과 강한 압력 발생, 고열, 강하 충격 등 극한 내마모 환경에 사용가능한 철판 ‘하독스(HADOX)’가 특장차 및 중장비 업계에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 군산 소재 창운산업은 협폭 버킷과 채버킷, 본버킷, 그레이팅 빔, 지게발, 리퍼 등 굴착기(포크레인)의 핵심 부품인 버킷(버켓)을 생산하고 있다. 창운산업은 지난 2018년부터 Hardox®500 및 Hardox®500 Tuf을 소재로 채택한 굴삭기 버킷 라인을 출시하며 하독스 제품과의 인연을 맺었다. 

 

 

창운산업은 버킷 소재 교체를 통해 제품의 마모 수명을 늘리면서도 평균 강철 사용 두께를 2mm(0.079”) 줄여 경량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버킷 산업 내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특히  0.6m3(0.785cu.yd) 규격 버킷에서 굴삭기 버킷 하중 무게의 17% 수준인 약 90kg(198lbs.)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었다. 

창운산업은 SSAB 코리아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지난 2021년에는 한국 버킷 업계 최초로  ‘Hardox® In My Body’로도 인증을 받았다. 

SSAB가 높은 제조 기술력은 인정하는 업체에만 사용을 허가하는 Hardox® In My Body 인증업체는 재료 기술, 적용 분야 및 제조 방법에 대한 SSAB의 전문지식(고장력강 설계 및 제조에 관한 조언, WearCalc 및 WeldCalc 계산 툴 활용 등)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증 업체들은 최종 고객들을 위한 개선 제품을 더욱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된다.  

 

특수강판 가공 기술력이 향상된 창운산업은 지난 2021년, 자랑스런 혁신한국인& 파워브랜드 대상과 기술 역량 우수기업 인증서 등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도 기술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창운산업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버킷에 사용되는 소재에 비해 하독스가 강도와 경도, 사용기한 등에서 4배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가혹한 작업환경에서도 긴 사용 수명과 높은 작업성을 보장해 주고 있다”라며 “In My Body 로고 사용으로 SSAB사의 정품만 사용하고 있다는 강점을 내세우는 것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SSAB는 무탄소 그린철강 생산을 통해 고객사의 수출 장벽 해소에 이바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SSAB 본사는 2026년부터 그린 철강 시생산을, 2030년경부터 전기로 대체 그린철강 생산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