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기력발전 설비 개선을 통한 에너지 절감 실현

포스코 광양제철소, 기력발전 설비 개선을 통한 에너지 절감 실현

  • 철강
  • 승인 2021.06.11 11:1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 설비 교체 등 신예화를 통해 에너지 구입비용 120억원 절감

포스코 광양제철소(소장 김지용)가 835억 원을 투자하여 제 1 기력발전공장의 노후화된 설비를 교체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설비 신예화를 마치고 10일 준공행사를 가졌다.

광양제철소는 철강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기력발전과 부생복합발전, 천연가스를 이용하는 LNG복합발전 등을 통해서 제철소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의 95%를 자체적으로 발전하여 충당하고 있다. 이번 신예화를 통해 200MW의 전력을 공급하는 기력발전 1, 2호기의 노후설비를 교체했다.

한계수명에 도달한 보일러 부품을 교체하여 성능을 복원하고, 최신 기술이 적용된 터빈으로 교체하는 등의 개선을 통해 발전 출력이 +20MW(200→220MW) 증대되고, 발전 효율이 2.3% 향상되어 연간 에너지 구입비용 120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신예화를 통해 코로나 19로 침체되어 있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힘썼다. 전문 기술력을 보유한 광양 지역의 기업과 함께 협업하여, 공사가 진행된 기간 동안 총 3만명이 넘는 건설 인력이 참여해 광양 지역 고용 창출에 기여했다.

이날 준공 기념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규모로 진행되었으며, 김지용 광양제철소장을 비롯해 포스코 ICT, 한전KPS, BHI 등 그룹사 및 설비 공급사 임직원 등 14명이 참석했다.

김지용 광양제철소장은 “발전설비 신예화를 통해 향후 50년을 리딩하는 공장이 되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공사기간 동안 사고 없이 마무리 되도록 애써주신 임직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