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엔티, 20단 압연기 국산화…철강업계, 원가 절감에 기여

케이피엔티, 20단 압연기 국산화…철강업계, 원가 절감에 기여

  • 철강
  • 승인 2021.07.26 08:00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도입 설비 대비 절반 수준의 투자 비용으로 원가 절감
기능적인 면에서도 해외 설비와 동등

케이피엔티(대표 강병의)가 최근 20단 압연기 개발에 성공하면서 국산화를 이뤄냈다. 그동안 20단 압연기는 해외에서 주로 도입 하면서 투자비용이 높고, 사후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했지만 케이피엔티가 설비를 국산화하면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최근 20단 압연기 국산화에 성공하고, 설비를 고객사에 납품하는 성과를 올렸다. 케이피엔티는 파워트레인 시험장비, 자동차 양산라인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는 혁신형 기업이다. 2011년 설립된 이 회사는 연혁은 짧지만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품질 혁신을 통해 시험장비 및 자동화 시스템 엔지니어링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해 7월 한국엠테크를 흡수합병해 철강사업부를 새롭게 출범하면서 철강 압연 관련 장비와 최상의 품질 확보를 위한 생산라인의 기술개발 부문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케이피엔티의 시험장비 제어 및 계측 기술과 한국엠테크의 철강라인 생산기술 노하우가 만나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철강사업부를 총괄하고 있는 윤부영 사장은 “이전까지 20단 압연기의 경우는 100% 해외에서 조달이 되면서 국내 업체들이 설비를 도입 하려면 투자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었다”며 “국산화 성공으로 인해 투자비용이 해외 설비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보니 부담이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투자비용도 크게 줄었지만 설비의 주요 기능은 해외 설비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다. 윤 사장은 “최근에 아선정공이라는 자동차 부품업체에 20단 냉간압연기를 납품했는데 기능에 대해서도 크게 만족하고 있다”며 “설비의 설치 및 시운전은 물론 사후관리 까지 케이피엔티에서 직접 진행하고 있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20단 압연기의 경우 해외에서도 설비를 구하기가 만만치 않은 상황이었다.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려면 투자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소형 업체들은 주로 중고 설비를 들여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게다가 해외에서도 중고 설비를 찾기도 어렵고, 신작 설비에 비해서도 비용이 70~80% 수준으로 높아 고객의 부담이 컸다. 하지만 케이피엔티 20단 압연기 국산화로 국내 업체들의 설비 도입 역시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수주 성과도 올리고 있다. 20단 냉간압연기는 아산정공에 납품했으며 2단 스킨패스 설비는 포스코VST와 현대비엔지스틸에 판매하기도 했다. 해외(러시아)에서도 설비 기능을 보고 계약을 맺을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향후 자동제어 시스템도 직접 개발해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케이피엔티가 기존에 시험장비 및 자동화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AGC(Auto Gap Control), AEC(Auto Elongation Control)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하는 것도 무리가 없다는 게 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케이피엔티는 설비 국산화를 통해 그동안 비용 부담으로 인해 설비 도입을 미뤘던 업체들이 새롭게 설비를 투자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방침이다. 

윤 사장은 “이전까지 설비가 고장이 나면 이를 수리하는 데에도 애를 먹었지만 국산 장비는 사후 관리가 확실한 만큼 설비를 도입하여 운용하는데 부담이 적다”며 “앞으로 다양한 장비를 국산화하여 보다 많은 업체들이 국산 설비를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피엔티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품질 혁신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관련 성능평가 시험장비 국산화에도 성공했으며 다수의 거래처를 확보하며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표준화 설계와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기술개발과 현장경영, 품질경영은 물론 우수한 임직원을 확보해 향후에도 성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케이피엔티 측은 “고객중시, 품질중시의 정신으로 고도의 신뢰성과 투자가치의 극대화를 기업경영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고객에 대한 최고의 협력자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피엔티 주식회사
주소: 경기도 시흥시 옥구천서로 185번길 20
전화: 031-497-5479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