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TP, 마그네슘 장 빌릿 제조공정 기술 확보

전남TP, 마그네슘 장 빌릿 제조공정 기술 확보

  • 비철금속
  • 승인 2022.08.26 15:2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마그네슘 산업 재도약을 위한 전초기지 육성 본격화

전남테크노파크(원장 유동국)는 신금속산업센터 마그네슘 상용화지원동에서 운영하고 있는 마그네슘 빌릿 연속주조장비를 활용하여 5~7인치 마그네슘 장(長) 빌릿(4.2m 급) 제조 및 공정기술 확보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해당 장비는 마그네슘 소재를 용해하여 주조 이송장치를 통해 빌릿을 수직 연속주조 하는 공정장비로 빌릿을 통해 수송기기용 마그네슘 소재부품 상용화 촉진을 위한 압출, 소성 및 단조품 생산에 필요한 소재로 활용된다. 그러나 가격경쟁력 및 원소재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빌릿을 전량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남테크노파크에서는 2022년 상반기 6인치 마그네슘 빌릿 제조에 성공한데 이어, 같은 해 7월에는 한국재료연구원이 개발한 고기능성 마그네슘 신금속에 대해 기술이전을 받은 ㈜샘과 공동으로 7인치(4.2m 급) 마그네슘 빌릿 시험생산에도 성공하였다.

한편 전남테크노파크 신금속산업센터에서는 마그네슘 소재 실증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Mg빌릿 연속주조장비뿐 아니라 800톤급 다이캐스팅장비, 1,650톤 압출기, 1,100톤 압출기, 1만톤 단조유압프레스 등 다양한 장비를 구축하고 성능개선 하였으며 향후 수송기기용 소재부품 실증화 지원용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