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HD현대, 스마트 무인화 기술 개발 위해 맞손

포스코그룹-HD현대, 스마트 무인화 기술 개발 위해 맞손

  • 철강
  • 승인 2023.09.27 10:5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 건설 장비 기술 개발 및 사용화 추진

포스코그룹은 HD현대와 최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포스코홀딩스와 '자원 개발 및 공사 현장의 무인화 기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동욱 HD현대사이트솔루션 사장과 김완수 HD현대 부사장, 김주민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AI연구소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사는 앞으로 무인화 기술 첫 단계로 원격 제어를 활용한 무인 건설 장비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국내 실증을 통해 상용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무인 건설 장비 관리와 현장 시공 및 공정 계획을 효과적으로 종합 관리하기 위한 통합 관제 플랫폼을 개발해 현장에 최적화된 사이트 솔루션을 완성할 계획이다.

김완수 HD현대 부사장(오른쪽)과 김주민 포스코홀딩스 AI연구소장이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제공=HD현대]

HD현대는 계열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와 협력해 건설 장비 스마트 기술과 원격 제어를 포함한 무인화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원 개발 및 공사 현장의 시공, 운영에 필요한 무인화 장비 기술을 개발한다.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이앤씨, 포스코DX와 협력해 자원 개발 및 공사 현장의 시공, 운영 노하우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공·공정 계획 및 다수의 무인 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과 현장에 필요한 통신 시설을 구축한다.

김 부사장은 “스마트 건설 분야에서 선구적 역할을 하는 포스코그룹과 HD현대가 보유한 스마트 및 무인화 기술이 융합되면 자원 개발 및 공사 현장에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며 "무인화 기술을 조기에 구현하기 위해 전사 역량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