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대한금속재료학회 권위상 수상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대한금속재료학회 권위상 수상

  • 철강
  • 승인 2023.10.27 11:31
  • 댓글 0
기자명 손유진 기자 yjs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철설비와 철강생산 기술분야 최고 전문가
탄소중립 생산체제 전환 등 연구개발 성과 인정
 ‘현대제철 학술상 및 현대제철 신진학술상’ 신설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26일 대한금속·재료학회 정기총회 자리에서 학회 최고상인 금속·재료상을 수상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26일 대한금속·재료학회 정기총회 자리에서 학회 최고상인 금속·재료상을 수상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이 지난 26일 대구컨벤션센터(EXCO)에서 개최된 '2023년도 대한금속·재료학회 정기총회'에서 학회 최고상인 ‘금속재료상’을 수상했다.

1980년 제정된 ‘금속재료상’은 대한민국 금속재료 관련 학문, 산업, 기술 분야에 공로가 있는 인물에게 수여하는 대한금속·재료학회의 최고상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안동일 사장은 “현재 우리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제철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전환점에 서 있다"며 "이 변화의 시기에 시대적 소명을 갖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해 금속재료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안동일 사장은 40여 년간 제철설비와 철강생산 기술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대한민국의 철강산업과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선도했다. 또 현대제철을 이끌면서 2050년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 생산체제 전환, 세계 최초 1.0GPa급 자동차용 전기로제품 개발, 설비 강건화 활동을 통한 설비 효율화 등을 추진해 철강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안 사장은 지난 4월 현대제철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를 통해 “고로, 전기로 생산설비를 모두 갖추고 있는 사업구조의 장점과 전기로 기반 자동차강판 생산 경험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철강사로 전환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제철은 이를 위해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 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현재는 사전 용해 전기로와 관련한 토건 및 설비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2030년까지 연간 500만톤의 저탄소제품 공급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아 금속 및 금속공정분야의 학술발전을 도모하고자 대한금속·재료학회에 ‘현대제철 학술상’과 ‘현대제철 신진학술상’을 신설했다. 학술상에는 강릉원주대학교 최병학 교수가, 신진학술상에는 한국재료연구원 박찬희 연구원이 첫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