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EU 수석부집행위원장 만나 “CBAM, 기업에 부담 작용 않아야”

추경호 부총리, EU 수석부집행위원장 만나 “CBAM, 기업에 부담 작용 않아야”

  • 철강
  • 승인 2023.11.02 08:26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EU 고위급과 경제안보 협력 및 통상현안 등 논의
발디스 EU 집행위원회 수석부집행위원장 면담
탄소국경조정제도에 따른 우리 기업 부담 완화 요청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Valdis Dombrovskis)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수석부집행위원장을 만나 공급망·경제안보,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양국간 협력 방안 및 통상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한국과 EU 수교 60주년을 맞아 지난 5월 정상회담 등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깊어지고 있으며 교역 측면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라고 평가하고, 10월 31일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협정’ 협상이 공식적으로 개시된 것을 환영했다. 

이어 추 부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공급망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표명했다.

특히 탄소국경조정제도(EU CBAM) 등 유럽연합(EU) 및 회원국이 추진하고 있는 환경·통상 관련 입법이 역외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차별로 이어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특히 탄소국경조정제도가 기업에 지나친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EU CBAM은 철강과 알루미늄 등 6개 품목이 EU로 수입될 경우 그 제품 생산시 발생한 탄소 배출량에 따라 탄소 가격을 부과하는 제도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추 부총리는 ‘2030 세계박람회’를 한국 부산이 유치할 수 있도록 적극적 관심을 당부했다. 

돔브로브스키스 수석부집행위원장은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후 11년간의 성과를 평가하면서, 러-우 전쟁 등으로 야기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응한 양국 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탄소국경조정제도 이행법안 등 향후 EU의 입법 및 제도 운영 과정에서 한국측의 입장을 고려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의 제3위 교역국인 EU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EU가 추진하는 각종 환경·통상 입법 과정에서 우리 기업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EU와의 협의를 긴밀히 진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