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올인원 니켈 제련소' 준비 착착…KG케미칼과 원료 취급 업무협약 체결

고려아연 '올인원 니켈 제련소' 준비 착착…KG케미칼과 원료 취급 업무협약 체결

  • 비철금속
  • 승인 2023.11.23 08:4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인원 니켈 제련소에서 사용할 원료 물류 안정성 향상 위해 KG케미칼과 업무협약

現 KG케미칼 운영 중인 온산항 내 약 1천평 규모 전용 원료보관시설 구축 예정

고려아연(회장 최윤범)과 KG케미칼은 22일 ‘올인원 니켈 제련소’에서 사용할 원료의 안정적 취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려아연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G케미칼이 운영 중인 온산항 제1부두 내에 추가 하역설비 및 약 1천평 규모의 전용 원료보관시설을 구축을 하기로 했으며, 해당 시설은 원료 하역 및 취급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고려아연은 지난 15일에 최첨단 친환경 제련기술을 집약한 ‘올인원 니켈 제련소’ 기공식을 진행했다. ‘올인원 니켈제련소’는 니켈 매트, 산화광의 MHP등 모든 종류의 니켈 함유 원료의 처리가 가능하며, 2026년부터 상업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려아연은 최첨단 제련기술이 집약된 ‘올인원 니켈 제련소’를 통해 니켈이 함유된 폐배터리까지 한 번에 처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따라 액상이나 결정화된 황산니켈부터 황산코발트, 전구체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저탄소공법’을 적용하여 니켈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등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세계적인 흐름과도 궤를 같이하게 된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니켈제련소 착공과 함께 제련소 내의 보관해야 할 원료가 증가함에 따라 보관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