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 환경보호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활동 전개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 환경보호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활동 전개

  • 철강
  • 승인 2023.11.27 08:19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욘드 16기, 25일 포스코센터에서 활동발표회
'비욘드숲' 조성 등 5개월간 환경보호·나눔봉사 성과 공유
공식일정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나눔활동 참여 통한 더 나은 사회 구현 다짐
내년 5월 17기 모집 예정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가 11월 25일 포스코센터에서 올해 환경보호와 나눔봉사의 성과를 공유하는 활동발표회를 열었다.

28개 대학에서 참가한 비욘드 16기 단원 50명은 △비욘드 숲 조성 △멸종위기종 반려식물 키트제작 △장애인복지시설 공공정원 조성 △환경 보드게임 개발과 환경캠프를 진행했다.

비욘드는 2007년 창단한 포스코 대학생봉사단으로 매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해 약 반년간의 활동을 펼친다. 창단 이후 국내·외 취약계층을 위한 건축봉사를 진행했으며, 2022년부터는 환경보호를 중심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가 11월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활동발표회를 진행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포스코)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 16기가 11월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활동발표회를 진행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포스코)

비욘드 16기는 올해 7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환경보전 봉사활동을 펼쳤다. 같은 달 경북 봉화에 위치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꿀벌의 먹이가 되는 밀원수(蜜源樹)인 모감주나무 120그루를 식재해 비욘드 숲을 조성했고, 포항시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장애인 심리치유 효과가 있는 반려식물 키트를 제작했다.

8월에는 포항과 광양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보전의 가치를 알리는 그린캠프를 진행했다. 그린캠프는 또 다른 미래세대인 초등학생들을 위해 2일간 운영하는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비욘드 단원들이 방학 내내 온•오프라인 모임을 병행하면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했다.

또한 그린캠프 기간에는 비욘드 단원들이 직접 개발한 학습용 보드게임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했으며, 자원순환과 해양생태계 보호, 탄소중립을 주제로 제작한 보드게임 3종 (ReRe, 구해줘 SEA즈, 줄여봐 탄소온도계)은 전국 47개 지역아동센터에도 제공키로 했다.

활동발표회에는 주한외국인자원봉사센터 공동 창립자이자 올해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을 수상한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의 특강이 있었다. 줄리안은 "지구를 위해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행동부터 실천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목소리를 내달라"고 말했다.
 

지난 7월 비욘드 16기 단원들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비욘드 숲 조성을 기념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지난 7월 비욘드 16기 단원들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비욘드 숲 조성을 기념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조현호 단원은 "비욘드 활동을 하면서 더 많은 봉사활동을 찾게 되었고 50명의 비욘더와 함께 나눔인재로 성장해 기휘위기 극복을 비롯한 사회적 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포스코 나영훈 사회공헌그룹장은 "환경보호와 나눔의 여정을 성실하게 함께한 단원들께 감사하다"며 "비욘드는 발대식은 있지만 해단식은 없으며, 이후에도 더 나은 사회 구현을 위해 나눔활동에 지속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11월부로 16기 공식 활동을 종료한 포스코 대학생봉사단 비욘드는 내년 5월경 17기 활동단원을 모집한다. 포스코 비욘드는 내년부터 단원들이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과 취약계층 지원을 주제로 봉사활동을 펼치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