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 2021) 철강협회, 스틸하우스·내진용 강재 홍보

(SMK 2021) 철강협회, 스틸하우스·내진용 강재 홍보

  • 철강
  • 승인 2021.10.07 14:39
  • 댓글 0
기자명 대구 엑스코=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최정우)는 철강산업의 메카인 경상북도에서 10월 6일부터 3일간 개최 중인 제6회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SMK 2021, Steel & Metal Korea 2021)’에 스틸하우스와 내진용 강재 중심으로 전시회 부스를 꾸렸다. 

스틸하우스는 고내식 합금도금강판(포스맥)을 사용해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안전한 내진성과 우수한 단열성, 공간 효율성과 공기 단축에 탁월한 안전한 집이다. 

 

 

철강협회는 산하에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라는 스틸하우스 클럽을 두고, 가입된 회원사들을 통해 철강협회가 인증하는 스틸하우스를 선보이고 있다. 

KOSFA 회원사는 스틸하우스 공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스틸하우스 전문 업체들이다. 

철강협회는 또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내진용 강재를 홍보했다. 

최근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발생한 지진에 의한 건축물 피해 사례와 2016년 경주 등지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됐다. 특히, 2016년 내진 설계 기준이 강화되는 쪽으로 개정되면서 내진 성능이 뛰어난 고성능 강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후판, 형강, 강관, 철근 등 주요 건축 구조용 자재를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진 내진용 강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적화된 건축구조용 강재들이다. 이들 제품은 항복강도, 에너지 흡수 능력, 충격 인성이 엄격하게 보증되고 용접 성능이 우수해 지진이나 바람 등 외부 에너지에 대한 충격을 보다 잘 견딜 수 있도록 생산된 고성능 건축 구조용 강재들이다. 

내진용 강재가 활용된 주요 건축물로는 한국전력기술 신사옥, 잠실 롯데월드타워, 일산킨텍스 제2전시장, 부산 엘시티 랜드마크타워, 여의도 IFC몰, LH 전주 신사옥 등이 있다. 

한편, 협회는 업계에 정보 제공 및 접근성 향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최근 발간한 건축구조용 강관·각관 카탈로그(KS D 3568, KS D 3632), 건설용 선재 카탈로그(KS D 7002)도 홍보했다. 

두 제품 모두 강재의 일반 사항, 해당 제품의 건축구조용 현황, 한국산업규격, 국내 생산업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카탈로그는 국내 건설 설계 및 시공 업계의 편리를 위해 무료로 배포 중이어서 누구든지 문의 후 수령할 수 있다(카탈로그 수령 및 문의 : 02-559-3575).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