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유해 · 위험 드러내기 경진대회 개최

포스코, 유해 · 위험 드러내기 경진대회 개최

  • 철강
  • 승인 2021.12.13 08:1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작업 유해 · 위험 요인 발굴한 직원에 포상 

포스코가 포항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유해·위험 드러내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유해 · 위험 드러내기는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작업자들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유해 · 위험 요인을 발굴해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활동으로, 포스코는 재해 발생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전사적으로 '유해 · 위험 드러내기'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는 전담조직을 별도 운영하여 유해 · 위험 드러내기를 통해 발굴된 개소 및 작업 등에 대하여 신속한 개선을 추진해 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부터 포스코는 유해·위험 드러내기 활동을 통해 2만여 건의 유해 · 위험 요소를 발굴했다.

9일 개최된 '유해·위험 드러내기 경진대회' 행사에서 포스코는 유해 · 위험 요소 발굴 활동에 동참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향후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우수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시상했다.

김철희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정책국장, 이시우 포스코 안전환경본부장, 남수희 포항제철소장, 조병립 포스코노동조합 부위원장, 이본석 노경협의회 근로자 대표, 김헌덕 포항제철소 협력사협회장 등 최소한의 참석자가 참석한 가운데,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온 · 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여 진행됐다.

본격적인 대회 시작에 앞서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장은 "포스코 직원 뿐만 아니라 관계사 임직원들도 유해 · 위험 드러내기 활동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셨다" "며 "포스코 및 관계사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포스코는 면밀한 검토와 신속한 개선, 피드백으로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하반기에 전개된 유해 · 위험 드러내기 활동 중 현장 심사를 통과한 6건의 우수 사례가 발표되었으며, 그 중 3건은 관계사에서 발굴한 사례였다. 심사에는 포스코 관계자 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 노동조합, 노경협의회, 협력사 협회 등이 참여하여 공정성을 더했다.

영예의 대상은 진광환 두원기업 안전팀장에게 돌아갔다. 진광환 안전팀장은 1제강 2RH 설비의 진공조 교환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 요소를 발굴했다. 이외에도 김동욱 포항제철소 EIC기술부 대리, 김일환 그린산업 대리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추후 포스코는 전담 조직을 통해 이번 행사에서 발굴된 유해 · 위험 요인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대회에 참석한 김철희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정책국장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확고한 안전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포스코의 경영층에서 부터 최일선 작업자 모두 안전을 최우선하는 풍토가 자리잡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