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고려大서 명예박사 학위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고려大서 명예박사 학위

  • 철강
  • 승인 2009.12.21 11:0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철강기업 육성 및 장학사업 인재육성 공로 인정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이 고려대로부터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1일 고려대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열린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 이기수 고려대 총장, 김정배 이사장 등 포스코와 고려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포스코의 살아있는 역사인 박 명예회장의 학위 수여를 축하했다.

  이기수 고려대 총장은“박태준 명예회장이 포스코를 세계 최고의 철강기업으로 키워내고 다양한 장학사업으로 인재육성에 앞장 선 공로가 커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태준 명예회장은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 철강국가 반열에 끌어올린 공로로 미국 카네기 맬런대, 영국 셰필드대, 버밍엄대, 캐나다 워털루대에서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러시아 모스크바대에서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나 국내에서는 고려대에서 처음으로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됐다.

  박 명예회장은 1968년 제철소 건설에 필요한 자본은 물론 경험, 기술, 자원 어느 하나도 갖춰져 있지 않은 철강 불모지에 일관제철소를 건립해 단 한 차례의 적자도 없이 흑자행진을 지속하는 세계 최고의 철강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미국의 카네기는 생애에 조강 1,000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해 철강왕이라 불리고 있으나, 박 명예회장은 창업 당대에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아울러 2,000만톤이 넘는 생산체제를 구축해 세계 철강업계로부터 ‘신화창조’라는 극찬을 받고 있다. 

  또한, 국내 이공계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1986년 포항공대(現 포스텍)를 설립, 세계 유수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육성하고, 유치원과 초중고교 12개를 설립 운영하는 등 미래 인재육성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1971년 박 명예회장이 설립한 제철장학회는 최근 포스코청암재단으로 확대 재편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첨병으로서 아시아의 공동번영과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아시아 펠로십’ 등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