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2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1.06.29 21:09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ogeu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일 동향
  전일 메탈 일제히 상승. 이는 그리스 의회의 긴축재정안 가결 기대감과 佛 은행들의 그리스 채권 만기연장 합의 등에 영향받은 듯. 같은 이유로 유로화대비 달러는 약세를 지속했고, 유가도 상승했음. 한편, 전일 미 경제지표 개선도 상승흐름을 지지함.

  유로화대비 달러약세. 이는 그리스 긴축재정안 통과 기대감과 ECB 총재의 인플레 경계심리 표명 등에 영향받은 듯. 달러/유로는 1.4287에서 1.4371로 상승. ECB, Trichet총재는 인플레율에 대해 강하게 경계하고 있다고 언급. 이는 다음주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듯.
 
  美, 소매판매 전주대비 증가. 미국의 지난주(6월 26일 마감) 소매업체 동일점포매출 전주대비 2.9% 증가. 전년동기대비로는 3.0% 증가함. 한편, 6월 동일점포매출도 전년동월대비 3~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한편, 리치몬드 연은에서 발표하는 6월 제조업지수도 전월대비 상승한 3을 기록함. 반면, 6월 서비스업 매출지수는 전월대비 하락한 -4를 기록.

  美,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대비 하락. 예상치 61을 하회. 미국 6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대비 하락한 58.5를 기록. 7개월래 최저. 이는 고용 및 임금 전망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증가했기 때문인 듯.
 
  中, 일부 비철 수입관세 인하. 중국 정부가 오는 7월 1일부로 니켈 스크랩과 아연 스크랩에 대한 수입 관세를 각각 종전 1.5%에서 1%인하하고 정련 아연 수입 관세도 기존 3%에서 1%로 낮춘다고 발표.

  中, 텅스턴 가격 약세. 이는 중국의 자동차 판매가 부진한 모습을 보여, 고속도강의 재료가 되는 텅스텐 가격이 하락. 중국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5월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보다 3.9% 감소한 138만 3,000대를 기록. 한편, 중국의 WO3(텅스텐 삼산화물) 가격(6월 28일 기준)은 전월대비 6.32% 하락한 톤당 252,000위안을 기록함.

*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14% 상승한 $9,072.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150톤 감소한 468,375톤. Cancelled warrants는 26,600톤.

* 금일 전망

두근두근 메탈시장, 그 이유는?
  전일 시장은 불안보다 기대가 더 높았다. 덕분에 메탈도 일제히 상승할 수 있었지만, 사실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지, 유럽내 분위기가 한쪽으로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상황은 금일 투표 결과에 따라서 한 순간에 바뀔 수도 있다. 특히, 금일 그리스 의회의 표결을 앞두고 시장의 기대와 분위기는 모두 가결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만약 부결된다면 그 파장은 더욱 클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 모두가 가결을 원하고, 그리스 입장에서도 가결이 최선의 선택이다. 때문에 가결을 제외한 다른 변수는 우선 제외시키는게 나을 듯 싶다.

  그리스 문제가 한고비를 넘긴다면 이제 남은건 중국이다. 현재 중국에서 전기동 재고재구축(Restocking) 신호는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전일 시황에서도 설명했듯이 중국의 전기동 수요를 나타내는 아시아재고량이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전일 LME 아시아 창고 전기동재고량 감소폭이 줄긴 했지만 감소추세는 7일 연속 지속됐다(전일 300톤 감소). 특히, 이달들어 아시아지역 전기동 재고량은 6일만 제외하고 대부분 감소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 해준다.

  결국 메탈시장의 두근거림은 불안보다는 기대로 인한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중국은 당국의 주도하에 12차 5개년 개발 계획을 시행 중에 있다. 특히 이 계획들에는 메탈 수요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전기동 가격 상승을 지지 해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도시화  현재 인구의 절반 가까이 낙후된 지역에 살고 있다. 다음으로 공공주택 공급 향후 5년동안 3,600백만 가구를 건설한다. 전력발전  발전용량을 늘리고,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전력을 생성한다. 교통수단 선진화  새로운 선로와 고속도로를 건설한다. Manufacturing Base  Rebalancing and upgrading productivity. 건강&교육 계획  신규 병원과 학교를 건설한다.

  물론, 앞에서 언급했던 계획들은 과거 중국이 12차 5개년 개발 계획 발표시 언급했던 내용들이다. 다시 이와 같은 내용들은 언급하는 이유는 지금의 중국의 전기동 수요가 일시적인 상황이 아님을 설명하기 위함이다. 금일 그리스 문제만 원만하게 해결된다면 한달 넘게 지속된 박스권에서 벗어날 것으로 본다.

예상레인지: $9,044~9,145.

*상세내용 첨부자료 참조

*자료제공: 유진투자선물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