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한가한 거래 속에서도 상승흐름 이어간 메탈. 일부 메탈을 제외하고 대부분 메탈 상승. 이번에도 美 덕분. 美 경제지표 개선으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 거기에 伊 상원에서 신임 총리안이 승인되며 유로존 불확실성도 감소함.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상승(23일). 반면, 27일 美 증시는 혼조를 보였고, 유가는 상승함.
美, 신규주택판매 7개월래 최대. 미국 11월 신규주택판매는 전월대비 1.6% 증가한 연율 31.5만채. 예상치와 부합. 이는 주택시장이 안정화되고 있음을 시사(23일).
美, 내고재주문 4개월래 최대 증가. 미국 11월 내구재주문은 전월대비 3.8% 증가. 예상치 2.2% 상승을 상회. 이는 항공기 주문 증가 등에 기인한 듯(23일).
엇갈린 美 경제지표. 전일(27일)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는 엇갈린 모습 보임. 우선, 12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좋았음. 전월대비 상승한 64.5를 기록 예상치 58.9를 상회. 이는 노동시장 개선 등에 기인한 듯. 하지만, 20대도시 10월 주택가격은 전년동월대비 3.4% 하락하며 예상치 3.2%하락보다 크게 하락. 이는 주택압류가 증가했기 때문인 듯.
*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34% 상승한 $7,641.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350톤 감소한 372,300톤. Cancelled warrants는 44,000톤.
* 아연
Glencore, Rosh Pinah 지분 인수. 스위스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인 Glencore사가 나미비아 Rosh Pinah 아연광산의 지분 50.04%를 Exxaro Base Metals and Industrial Holdings(본사 : 남아프리카공화국)로부터 매수. 아연가격은 톤당 2,000달러를 하회하는 등,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나 Glencore사는 향후 수요확대 전망을 근거로 아연 광산자원 획득을 추진하고 있음. Rosh Pinah 광산의 연간 아연정광 생산량은 약 95,000톤이며 잔존 마인 라이프는 8년. Glencore사는 본 광산의 자원량 확대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언급. 한편, Glencore사는 Rosh Pinah 광산의 권익 30.04%를 보유하고 있는 PE Minerals사 및 Jaguar Investment Four사의 지분도 매수할 계획이라고 밝힘.
* 금일 전망
끝나지 않은 중국의 전기동 수요
LME가 지난 2일간의 휴장으로 긴 연휴를 보낸동안 상해와 뉴욕 거래소의 전기동 가격은 하락을 지속하고 있었다. 만족스런 호재가 없는 가운데, 유로존 불확실성은 여전히 시장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금일 아시아 장에서 전기동 가격이 큰 폭 하락출발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는 표면상의 문제일 뿐 더 큰 문제는 줄어든 거래량이다(그림 3). 줄어든 거래량이 가격의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변동성이 상승으로 가면 좋지만, 하락으로 갈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결국, 이로 인해 유로존 관련 소식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특히, 현재 약 200억유로 규모의 국채발행 경매를 앞둔 이탈리아가 큰 변수로 작용할 것 같다. 6개월물 국채 90억유로, 2년물 25억유로, 3년물 이상 50~80억유로. 전일 伊 국채수익률이 7%를 상회한 것도 다 이 때문이다.
물론, 펀더멘탈만 놓고 보면 나쁘지 않다. 우선, 향후 출하예정물량을 나타내는 Cancelled warrants 비중이 전체 재고량의 11.82%까지 증가했다. 그리고 재고량 감소추세도 지속되고 있다. 이유는 중국에 있다. 이전에도 몇 번 언급했듯이 중국내 전기동 수요는 내년에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상하이 보세창고내의 전기동 재고물량이 3분의 1 가까이 줄어든 상황도 이런 상황을 뒷받침하고 있다.
문제는 중국에 전기동을 공급하는 아시아 LME 전기동 재고가 거의 바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지난 14일부터 미국과 유럽지역의 Cancelled warrants 비중이 급증했다. 말 그대로 급증이다(그림 1).
[그림 1] 급증한 美, 유럽 전기동 출하예정물량
거기에 최근에는 아시아 지역의 Cancelled warrants도 증가했다(그림 2). 현재 하락의 이유인 수요감소 우려와는 정반대의 움직임이다. 현재 실망스런 美 주택지표와 中 경기둔화 우려로 하락하고 있다. 상해는 전일대비 상승.
[그림 2] 다시 증가한 아시아 출하예정물
伊 국채발행 조용히 넘어가면 추가 상승도 가능
거래량 감소로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 가격은 여전히 상승흐름을 유지하고 있다(그림 3). 특히, 지난주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지난 급락을 대부분 만회했다. 가격만 놓고 본다면 단기적인 상승추세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이탈리아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伊 국채발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면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상승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본다.
[그림 3] 거래량 상관없이 상승흐름 보이는 전기동
예상레인지: $7,390~7,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