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1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3.03.13 08:04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기동 생산량 하락
*LME전기동 재고 19일 연속 상승
*이태리, 신용등급 강등 뒤 첫 국채 입찰서 낙찰금리 상승

  $7776.25로 상승 출발한 전기동 가격은 최근 하락한 전기동 가격으로 인하여 세계최대 전기동 수요국인 중국 구매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장중 한때 $7883.00까지 상승 했으나, 유럽의 경기가 최근 금융시장의 안정에도 불구하고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상승폭은 제한되며 전일 대비 0.93% 상승한 $7830에 장을 마감.

  지난 12월 중국 상해거래소와 런던 비철거래소의 스프레드는 한 때 1200위안까지 벌어지기도 했는데, 최근 중국 상해거래소와 런던 비철거래소의 스프레드가 85위안($13.67)까지 좁혀짐에 따라 중국 구매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되며 전기동 가격 상승을 이끌었다. 아울러, 중국 2월 전기동 생산량이 1월에 이어 2달 연속 하락했다는 뉴스가 있었으나, 최근 중국의 전기동 생산 하락은 중국 춘절(구정) 여파로 중국 전기동 생산이 잠시 줄어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생산량 하락 뉴스는 전기동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국의 1월 산업생산이 예상치인 0.1%를 하회하는 -1.2%를 기록 했고, 영국 제조업 생산 역시 예상치인 0.0%를 하회하는 -1.5%를 기록 했다. 영국의 제조업생산은 지난 6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악화가 되는 등 여전히 유럽의 경기가 회복 추세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를 투자자들에게 심어줌에 따라 전기동 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뉴올리언스 창고와 말레이시아 Johor창고의 전기동 제고가 오늘도 상승 하여 LME산하 창고의 전기동 재고가 19일 연속 상승 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전기동 재고 상승은 알루미늄 Financing Deal과 비슷한 모양세를 보이고 있다. LME창고들이 전기동 입고시 프리미엄을 제공하며 전기동 입고를 장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안트워프 창고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동을 출고 하기 까지는 최대 27주, 뉴올리언스 창고에서 전기동을 출고 하기 까지는 최대 32주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가격이 하락한 전기동 가격의 하락폭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일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전기동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 모멘텀을 얻기위해서는 단발성 경제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거시경제의 회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