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프리카서 해외건설 활로 찾는다

동아프리카서 해외건설 활로 찾는다

  • 수요산업
  • 승인 2016.05.09 13:34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프리카 및 이집트 건설 시장 진출 활성화 세미나 개최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가 9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동아프리카 유망 국가&이집트 건설 시장 진출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동아프리카에는 지난해 3월 행자부 정종섭 장관을 비롯해 12월에 국토부 김경환 1차관이 다녀왔고, 올해 3월에는 이집트에서 엘시시 대통령이 방한하는 등 고위급 교류가 이어지고 있어, 현재 그 어느 때보다 강한 경제협력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구 약 4억 명의 동아프리카는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최근 수년간 5%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했다. 또한, 건설 시장 규모가 약 220억달러로 큰 편은 아니지만 높은 경제성장과 빠른 인구 증가로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집트는 인구 약 9천만 명을 보유한 국가로 최근 정정불안 등에도, 중동 지역 핵심국가이자 유럽·중동 및 동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로서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또한, 엘시시 대통령 취임 이후 민생안정을 위한 경제활성화 정책하에 수에즈 운하 개발프로젝트 및 발전능력 강화 등의 각종 기반 시설(인프라) 프로젝트를 다수 계획하고 있어 앞으로 건설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이번 세미나에는 해당국 주한 대사관 관계자가 참여해 각국의 기반 시설(인프라) 확충 전략 및 사업계획과 함께 우리 건설기업들의 진출 방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건설협회가 이들 지역의 건설 시장을 분석하는 한편, 수출입은행 관계자가 동아프리카와 이집트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전략 및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외건설 신시장 개척을 위한 건설업계의 노력에 부응하도록 해외건설협회, 관련 전문가 등과 협업을 통해, 해외건설 기업들을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