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ㆍ포스코건설, 캐나다 오일샌드 공동개발 추진

대우조선ㆍ포스코건설, 캐나다 오일샌드 공동개발 추진

  • 수요산업
  • 승인 2008.07.08 18:0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건설이 캐나다 오일샌드(Oil Sand) 공동개발을 추진 중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포스코건설과 함께 페트로캐나다(Petro-Canada)사가 발주하는 1조원 규모 오일샌드 개발 사업(프로젝트명 MRX)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우조선이 주간사로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양사가 공동입찰에 나설 경우 수주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는 업계의 분석이다.

현재 1차 자격심사를 통과한 국내 업체는 SK건설, 한화건설을 비롯해 중국 시노펙 자회사, 현지 업체인 플로어캐나다 등이며 페트로캐나다사는 이달 말 2차 심사를 거쳐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과 공동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오일샌드는 초중질 원유인 비투멘이 10% 이상 섞여 있는 모래로 그동안 개발 단가가 높아 상업성이 낮았으나 최근 유가 급등에 따라 개발 붐이 일고 있다.

캐나다는 상업적 생산이 가능한 '가채(假採) 매장량'만 1,730억배럴에 달해 오일샌드를 캐내기 위한 플랜트 시장의 경우 현재 개발이 확정된 프로젝트만 따져도 향후 12년간 400조원 규모에 달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 발주사인 페트로캐나다사는 캐나다 앨버타주 매카이강 인근에 대형 플랜트를 건설해 2011년부터 생산에 나설 예정이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