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재단, 산학협동 관련 지원 강화

산학재단, 산학협동 관련 지원 강화

  • 일반경제
  • 승인 2008.09.01 14:01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협동재단(이사장 이희범)이 학술단체 지원, 산학협동상 시상 등 산학협동 관련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1일 산학협동재단은 산학협동 정신에 부합하는 학술활동 진작을 위해 ‘2008년도 하반기 학술단체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10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학술단체 지원사업은 전 학문분야의 학회 및 연구단체를 대상으로 학회지 발간,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 등에 대해 단체당 1천만원 이내의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 상반기에는 10개 단체에 지원됐다.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학술회의 개최, 학회지 발간을 계획하고 있는 학술단체는 10일까지 산학협동재단으로 신청하면 된다.

  산학협동재단은 매년 우수한 산학협동 활동을 통해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등에 기여한 대학교수, 연구원과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산학협동상’을 시상해오고 있다. 재단은 오는 12월말까지 접수를 받아 대상 및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3천만원과 1천만원의 상금 및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특별상 수상기업체에게는 상패와 함께 한국무역협회의 맞춤형 현장지원단 컨설팅, 무역인큐베이팅 제공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산학협동재단은 출자금을 전액 출연한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올해 양 기관의 학술지원사업의 시너지효과 제고를 위한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올해 첫 사업으로 ‘산학펠로십(중견학자 지원프로그램)’ 대상자로 이필호 강원대 화학과 교수와 이찬규 창원대 나노신소재공학부 교수를 선정, 내년까지 각각 6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술연구비 지원사업’의 경우 경상 및 과학기술 분야 연구지원을 위해 작년보다 약 3억원이 늘어난 17억7천만원을 99명의 교수에게 지원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대학원생에게만 지급되었던 장학금을 올해 대학교 3, 4학년까지 확대해 모두 52명에게 3억9천만원을 지급했다.

  산학협동재단은 산업계와 학계의 산학협동 활동을 지원하고 무역진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의 전액 출연으로 1974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산학 연계 학술연구 지원 재단이다.

정호근기자/hogeun@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