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스크랩위원회, 철스크랩 운반차량 구조변경 승인 획득

철스크랩위원회, 철스크랩 운반차량 구조변경 승인 획득

  • 철강
  • 승인 2008.09.18 11:00
  • 댓글 0
기자명 박형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재함 높이 지상으로부터 3.5m 까지 설치 가능


한국철강협회 철스크랩위원회(회장 한국철강협회 심윤수)는 최대적재량 9.5톤과 차량 총중량 20톤을 초과하는 철스크랩 운반전용 화물자동차에 대한 구조변경 승인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철스크랩 전용 운송차량의 구조변경 승인획득은 철스크랩 수요측인 제강업계와 공급업계로 구성된 철스크랩위원회와  교통안전공단과의 유기적 협조를 통해 수년 동안 업계 숙원을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에 건의하여 승인된 사안이며, 이를 통해 전국 2,000여 철스크랩 운반 전용 화물 자동차에 생계를 의존하는 일반 서민들에 대한 민생해결 차원에서의 노력의 결과물이이다.

  철스크랩 운반 전용 화물자동차 대부분은 지난 2000년부터  현실적으로 철스크랩 운반에 적합하도록 적재함를 설치하여 운행함에 따라 제도적으로 보완되지 못해 불법 구조변경 차량으로 단속의 대상이 돼 왔다.

  그러나 철스크랩 업계는 철스크랩 운반전용 화물자동차가 도로 주행시 철스크랩의 낙철(落鐵) 및 비철(飛鐵)을 사전 예방하여 도로파손을 방지하고 일반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철스크랩  적하(積荷)시 수작업을 배제함으로써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

 구조변경 승인의 구체 내용을 보면 최대적재량 9.5톤, 총중량 20톤을 초과한 화물자동차가 적재함 높이를 지상으로부터 3.5m 까지 설치할 수 있다.
 이처럼 구조변경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제강사로 부터 철스크랩 운반 전용차량임을 확인 받은 후 한국철강협회에 철스크랩운반 관련 전용이행 약정서를 공증받아 제출하고 철스크랩 운반 전용차임을 나타내는 TAG 표식판을 구입하여 부착하면 전국 13개 교통안전공단에서 구조변경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심윤수 부회장은 "이번 철스크랩 전용 운반 화물차의 구조 변경 승인 획득을 계기로 철스크랩의 안전하고 원활한 운행을  가능케 함으로써 전기로 제강의 생산성을 제고 시킬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철스크랩위원회와 교통안전공단은 철스크랩 운반 전용 화물자동차의 구조변경 절차에 대한 설명회를 9월 18일 오후 2시 대전역 철도공사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박형호기자/ph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