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속에 폐관이 묻혀있다?

땅 속에 폐관이 묻혀있다?

  • 일반경제
  • 승인 2008.09.29 10:0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상수도배관 교체 시 폐관 30~40% 방치



서울시가 상수도관 교체을 교체하면서 쓸모가 없어진 관을 땅속에 방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수돗물의 질 개선을 위해 지난 1984년부터 아연도 강관, 주철관, PVC 관 등 기존 수도관을 스테인리스 관 등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벌여오는 와중에 철거비용이 추가로 들고 공사과정에서 주민불편이 야기될 수 있다는 이유로 폐관의 30~40%가량을 수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상수도관 총 연장은 1만4,000여㎞이며, 시는 이중 지름 350㎜ 이하 상수도관 1만2,000여㎞ 중 98%를 교체했다. 이에 따라 땅속에 방치된 폐수도관은 지름 350㎜ 이하의 아연도 강관이나 주철관을 중심으로 3,000~4,000㎞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김주환 박사는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상수도관 교체 공사 때 폐관 철거 비용을 따로 책정하고 있다”며 “폐상수도관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지만 전국적으로 폐관이 늘어날 수밖에 없으므로 기존 관의 처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미국에서도 폐상수도관을 토양오염물질로 분류하고 있지 않으며 우리나라 토양환경보전법상에도 철은 토양오염물질이 아니다"며 “상수도공사 등 다른 공사를 하면서 기회가 닿으면 폐관을 함께 철거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