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화학물질관리 소홀땐 즉시 과태료

내년부터 화학물질관리 소홀땐 즉시 과태료

  • 일반경제
  • 승인 2008.10.10 10:02
  • 댓글 0
기자명 김국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작업장의 포름알데히드와 노말헥산 등 직업병 위험물질 13 종에 대한 노출농도가 규정을 초과할 경우 즉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강력한 제도가 시행된다.

노동부가 발암성 물질 등 인체에 특히 유해한 직업병 위험물질에 대해 유해인자 허용기준 제도 시행을 통해 관리를 한층 강화한다고 지난 27 일 밝혔다.

허용기준은 규정된 노출농도를 초과할 경우 시정기회를 부여하고 있는 노출기준과 달리 즉시 과태료 부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노동부는 허용기준을 정하는 대상이 되는 물질 종류와 그 허용기준을 규정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내년 1 월 1 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사업주는 허용기준 유해인자로 선정된 물질에 대하여는 작업장의 노출농도를 허용기준을 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반시에는 1,000 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허용기준 이하 유지대상 유해인자로 선정된 물질은 총 13 종으로 발암성 물질인 포름알데히드, 카드늄 등 6 종과 인체장해물질인 납과 노말헥산등 7 종이다.

다만 현존기술로 시설.설비의 개선이 불가능하거나 임시.단시간 작업인 경우 등은 허용기준 준수의무가 면제된다. 

임시작업은 일시적으로 행하는 작업 중 월 24 시간 미만 작업이며 단시간은 1 일 1 시간 미만의 작업을 말한다.

 허용기준 제도는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유해 화학물질의 중독으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현행 제도만으로는 직업병 위험물질 등 특히 유해성이 강한 물질로 인한 중독사고를 막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도입됐다.

 

김국헌기자/kh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