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중소기업 자금사정 올해보다 더 나빠진다

내년 중소기업 자금사정 올해보다 더 나빠진다

  • 일반경제
  • 승인 2008.10.23 21:05
  • 댓글 0
기자명 심홍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의 생산증가율 둔화, 수익성 및 채무상환능력 악화 등 경영위험이 늘어나면서 정부·기업·금융권 등의 차별화된 위기관리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孫京植)가 주최한 ‘최근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응방안’ 세미나에 주제발표자로 나선 조병선 기은경제연구소 소장은 “올들어 중소제조업의 생산증가율이 1%대 이하로 하락해 최근 5년 기간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소장은 중소기업의 채무상환능력도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중소기업 이자보상배율(2.26배)은 ’04년(3.17배)의 71.4% 수준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32.4%는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07년 기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내년 은행권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순증액(24.5조원)이 올해(50.9조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해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내년에도 밝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조병선 소장은 “금년 상반기에 설비투자를 실시한 중소제조업체 비율도 14.7%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이는 전년동기(17.6%)보다 2.9%p 하락한 수준으로 중소제조업체들의 설비투자 부진이 심화되고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조 소장은 “중소기업들이 흑자도산의 가능성에 대비해 현금흐름의 점검기간을 단축하고 매출채권관리를 강화하는 등 유동성 관리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는 한편, 정부에게는 “정책자금 지원확대, 신용보증공급 확대 등을 통해 금융위기가 실물경제 위기로 전이되는 것을 최소화 해 줄 것”을, 은행에게는 “성장이 유망하지만, 일시적인 유동성 압박에 직면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또 다른 주제발표자인 정영태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정책국장은 “중소기업 유동성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위기관리대책단을 이번 달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향후에도 정책금융을 비롯, 위기수준에 따라 가능한 정책수단을 마련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한 정영태 국장은 최근의 KIKO 사태와 관련, “300억원 규모의 회생특례자금을 조성하여 긴급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손해업체를 대상으로 지난 9일부터 지원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세미나에 토론자로 나온 박우정 (주)대신산업건설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은 최근의 원가상승 요인을 제품가격에 거의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어서 원가상승요인이 상당부분 적자로 직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최근 건설회사의 위기설로 인해 상당수의 건설업체들이 신규대출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몇몇 대형 건설사를 제외하고는 은행에서 어음할인 마저도 기피하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갑수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중소기업들이 재무위험 관리와 통제, 자기위험관리 등 경영위험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기업차원이나 정책차원에서 늦출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주현 산업연구원 중소·벤처기업실장은 “그동안 중소기업 지원정책이 수요자인 중소기업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아온 만큼 복잡하고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수요자가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도록 효율적 전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와 같은 시급한 금융위기 대응방안의 마련과 함께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이 조화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심홍수기자/shs@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