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하이스코, 원가혁신 활동으로 연 950억 절감

현대하이스코, 원가혁신 활동으로 연 950억 절감

  • 철강
  • 승인 2008.10.29 11:01
  • 댓글 0
기자명 유재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가혁신 대상 수상자에 1천만원 등 직원인센티브 총10억원 지급
 3년간 전사적 활동 통해 연간 950억원 원가절감 효과 창출해

  현대하이스코(부회장 김원갑)는 29일, 잠원동 사옥 대회의실에서 전사적 원가혁신활동 아이디어 경진대회 및 이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해 상반기 원가혁신 아이디어 제안자에 대한 포상과 함께 지난 3년간 하이스코의 원가혁신 활동의 진행경과를 발표하는 한편, 이 분야에서 교류를 지속해온 일본 JFE스틸 관계자들이 자사의 원가절감사례를 소개하는 순서로 이어져 하이스코의 원가혁신 활동에 대한 총체적인 중간점검을 실시할 수 있었다.

  수상자는 당진공장 품질보증팀 안은섭 직장 외 9명으로 수출품 포장재 대체품 개발을 통한 5억4,000만원의 원가절감효과를 인정받아 이날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 사진설명  :  29일 열린 현대하이스코 원가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신성재 사장이 수장자들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고 있다.

  현대하이스코가 전사적 원가절감활동 (TOP : Total Operation Performance)을 시작한 것은 지난 2005년. 향후 원자재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라는 진단을 내린 하이스코는 수익구조 악화에 대비한 전사적인 원가절감활동에 돌입했다.

  당시 원가절감활동이 단순한 캠페인 성격의 활동에 머무를 것을 경계해 아이디어 취합과 선별에 대한 제도는 물론, 효과가 검증된 사안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기준 등 종합적 시스템을 마련하여 원가절감활동이 전사적 혁신활동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이후 3년간 전문인력 투입과 전직원 대상의 교육, 지속적인 제도보완을 거쳐 원가혁신 활동은 현재 회사의 최대 관심사이자 첫 번째 경영현안으로 자리잡았다.

  원가절감을 위한 하이스코의 다양한 활동 중 가장 주축이 되고 있는 활동은 ‘제안제도’로, 임직원 개개인이 담당업무의 프로세스를 개선해 비용절감의 효과를 이룰 경우 효과금액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직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활기를 띄고 있으며, 직원들의 급여통장 잔고와 회사의 생산성도 함께 올라가고 있다. 제안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직원들이 제출한 원가혁신 관련 제안은 총 2,851건으로, 이 중 502건이 검증작업을 거쳐 실제적인 효과가 있다고 판단, 현재 각 공정에 적용되고 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하이스코는 현재 연간 950억원 규모의 원가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제안자인 직원들에게 지급된 인센티브는 현재까지 약 9억5,000만원 규모로, 올 연말까지 추가로 약 3억원 이상의 인센티브가 직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원가혁신활동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한 절약 차원의 일시적 효과가 아닌, 구조개선을 통한 지속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사안에만 한정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채택된 제안 역시 모두 이처럼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개선사항’이라고 전했다.

 

※ 사진설명  :  29일 열린 현대하이스코 원가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한 참가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또한 회사측은 이 제도와 관련해 “각 공정 및 업무진행 과정은 담당자가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업무일선에서 나오는 아이디어가 가장 실질적인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고, 이 예상이 잘 들어맞았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냥 두었으면 예전처럼 흘러갔을 업무들이 개선되어 회사는 1,000억원에 가까운 원가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고, 직원들은 아이디어에 따른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어 회사와 직원간 Win-Win의 전형적인 사례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하이스코는 이 제안제도를 특정한 기간 없이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방침이며, 개선효과에 따른 직원 인센티브를 분기마다 지급하고 있다.

유재혁기자/jhyou@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