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 첫 선박 진수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 첫 선박 진수

  • 수요산업
  • 승인 2008.12.18 08:04
  • 댓글 0
기자명 김국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가 조선소 착공 1년 8개월만에 다롄조선단지 1기(단계) 준공을 완료하고 첫 선박을 진수했다.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는 지난 2007년 3월말 착공해 2008년 4월 철판 가공(스틸 커팅)을 시작으로 조선소가 본격 가동한 지 8개월만에 조선단지 1기 준공 및 첫 선박을 진수한 것이다.

 STX는 이번에 1기 조선소 준공을 완료한데 이어 해양플랜트, 엔진, 주단조 공장 등 생산시설로 구성된 2기 공사도 진행중이며, 내년 4월까지 모두 완공할 예정이다.

 18일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 현지에서 진행된 1기 준공식 및 첫 선박 진수식에는 강덕수 STX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청인 요녕성위 상무위원, 류궈챵 요녕성 부성장, 샤더런 다롄시장 등 중국 현지 유력인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첫 진수하는 선박인 ‘D2001호’는 STX팬오션이 발주한 5만8천DWT급 벌크선으로 길이 190미터, 폭 32미터 규모의 선박이다.

 12월 현재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는 인도, 그리스, 터키, 아랍에미리트 등 전세계 14개국으로부터 총 72척의 선박을 수주한 상태이며, 이번 첫 진수를 시작으로 2009년 29척, 2010년에는 47척을 진수할 계획이다.

 강덕수 회장은 이날 축사에서 “STX 다롄 생산기지는 STX의 첫 해외 조선소로 STX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핵심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이번 1기 조선소 준공 및 첫 선박 진수는 STX그룹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이번 첫 선박의 성공적 진수를 계기로 STX는 중국 다롄 생산기지를 비롯해 국내 진해부산 조선소, 유럽 STX유럽(前 아커야즈) 조선소까지 명실상부한 글로벌 3대 생산거점을 완성하게 되었다”고 이날 행사의 의미를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류궈챵 랴오닝성 부성장은 “STX 다롄 생산기지는 중국 랴오닝성(요녕성) 5점1선 정책의 최대 성과”라며, “랴오닝성과 한국의 좋은 협력관계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샤더런 다롄시장 역시 “STX가 1년 8개월만에 빠른 속도로 장흥도의 발전을 이루어낸 데 대하여 다롄시 정부는 STX그룹과 강덕수 회장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다롄시 정부는 STX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다롄(大蓮)시 창싱다오(長興島)에 위치한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는 총면적 170만평(550만㎡) 규모이다.

 STX 다롄 조선해양 생산기지는 말 그대로 조선해양 ‘종합’ 생산기지다. 선박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공정이 한 곳에 집중해 있는 일관 생산체제를 갖춘 것이다.

 생산기지 전체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인다. 기초 소재 및 조선기자재 생산 체제와 엔진 조립 및 시운전 체제를 비롯해 블록 생산, 선박 건조, 그리고 해양 구조물 생산까지 일렬로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이미 중국 다롄 생산기지는 약 48억 달러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2010년에는 매출 38억달러가 예상된다.

 한편, STX는 다롄 생산기지를 포함한 해외 거점을 중심으로 벌크선부터 고부가가치 대형선박, 해양플랜트, 크루즈선 등을 생산해 ‘글로벌 톱 조선그룹’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추진중이다.

 국내 진해조선소는 LNG선, VLCC 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의 고부가가치 대형 선박 건조 기지이자 연구개발(R&D) 센터로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이고, 이미 8개국 18개 조선소를 보유한 STX유럽은 크루즈선, 특수선, 해양플랜트, 페리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 메카로서의 지위를 지속적으로 지켜나갈 예정이다.


김국헌기자/kh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