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륙붕개발 본격 추진

정부, 대륙붕개발 본격 추진

  • 수요산업
  • 승인 2009.02.25 11:03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새로운 석유·가스전을 찾기 위한 국내 대륙붕 개발을 본격화 한다.

지식경제부는 25일 향후 10년간 국내 대륙붕 20공 시추, 가스하이드레이트(GH) 본격생산 추진, 주변국과의 대륙붕개발 협력강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1차 해저광물자원개발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 2018년까지 전략적 대륙붕 개발을 추진해 서해, 제주, 울릉분지에서 총 20곳의 추가시추를 통해 1억 배럴 이상의 신규매장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15년 이후 GH를 상업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2010년 울릉분지 10개 유망지역을 추가 시추하고 2012년에는 시험 생산정 위치를 골라 시추한 뒤 2013~14년 시험생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올해 1분기에 미국 알래스카 육상 생산시험에, 오는 11월에는 멕시코만 해상 생산시험에 각각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대륙붕 개발계획 마련을 통해 정부는 국내 대륙붕 개발을 위하 국가적 역량결집 계기를 마련하게 됐으며 에너지자원의 안정적 공급 및 에너지 자립화의 토대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국토생산성 향상, 국가수익 증대 및 연관 산업의 발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경부 관계자는 “향후 10년을 국내 대륙붕 개발의 마지막 기회라 인식하고 있다”면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해외자원개발과 더불어 국내 대륙붕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