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자회, 과거 불공정행위 반복하나?

건자회, 과거 불공정행위 반복하나?

  • 철강
  • 승인 2009.05.23 07:00
  • 댓글 0
기자명 박형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강사 압박 방법 다양화, 점점 더 조직화돼
사업활동 방해 및 철근시장 경쟁 제한행위 자행
과거 95년, 96년 시정 명령 받은 불공정행위 닮은꼴

 
건설사들의 철근 제조업체들에 대한 철근 가격 인하 압박이 더욱 조직화되고 심해지고 있어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로, 또다시 시정명령 등 법적 제재 조치를 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체 자재 구매 담당자들로 구성된 건설자재직협의회(이하 건자회)는 22일 양재동 현대제철 사옥 앞에서 철근 가격 인하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톤당 69만원 수준으로 철근 가격을 내릴 때까지 가격 인하 요구를 계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건자회의 대규모 가격 인하 요구 집회는 올해만 벌써 2번째로 2월에도 약 100여 명의 회원이 모여 철근 가격 인하를 요구한 바 있다.

 

또한 이와 별도로 가격 인하를 종용하는 공문을 주요 철근 제조업체인 전기로 제강사들에 발송하거나 구매담당자들이 직접 방문해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요구 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거래량을 조정하겠다는 의사까지 밝히는 등 거래제한 행위를 노골화하고 있는 지경이다. 
 
이에 대해 국내 제강사들은 철근제조사의 가격이나 거래조건 등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철근제조사의 사업활동, 사업내용을 방해하거나 제한하는 등의 행위로 철근시장의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제강사 압박 방법 다양화, 점점 더 치밀하고 조직화돼
 
이처럼 건자회를 주축으로 한 건설사들의 제강사 압박 방법은 점차 치밀하고 조직화돼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