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해운업 지원방안 강화한다

정부, 조선해운업 지원방안 강화한다

  • 수요산업
  • 승인 2009.11.05 18:01
  • 댓글 0
기자명 이주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펀드 매입한도 60%로 상향
다음 주 중 지원 대책 확정 발표


  
정부가 심각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조선업종과 해운업종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는 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해운 조선산업 현황 및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조선해운업종 지원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주요 내용은 선주가 제때 선박을 인수하지 않거나 인수 대금 지급시기를 늦춰 유동성 압박을 받고 있는 조선업체에 대해 정부가 금융지원을 해준다는 것이다.

  선박가격 하락으로 담보가 부족해진 부분에 대해 수출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이 80%를 보증 또는 대출로 지원할 계획이며, 현재 40%인 구조조정기금의 선박펀드 투자한도를 60%로 높여 선박펀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선박펀드는 해운사 구조조정 과정에서 헐값에 나오는 선박을 인수하기 위해 4조원 규모로 조성된 자금이다.

  지금까지는 선박 매입 대금을 금융회사 20%, 구조조정 기금 40%, 5년 후 선박을 되사게 되는 해운사가 40%로 내는 형태였다. 그러나 선박 가격이 담보가치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폭락하면서 선박펀드의 매입실적은 지금까지 17척, 1,982억원에 그쳤다.

  이 밖에도 조선 부품업체를 위한 네트워크론 금융자금 5,000억원을 선박제작금융으로 활용하는 방안 역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는 이날 회의에 참가한 업계 관계자들이 건의한 내용 가운데 수용할 부분을 추가해  다음 주 중으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주현기자/l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