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엔진도 디자인이 경쟁력

선박엔진도 디자인이 경쟁력

  • 수요산업
  • 승인 2009.12.03 08:02
  • 댓글 0
기자명 이주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 힘센엔진, 국제디자인대회서 잇따라 수상
연구소 등 디자인경영 통한 경쟁력 강화 노력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힘센(HiMSEN)엔진’이 최근 국제 디자인 대회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힘센엔진’이 세계 3대 디자인상의 하나로 최근 독일 'Industry Forum Design Hanover'가 수여하는 인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10’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11월에는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와 지식경제부 주최로 열린 ‘2009 핀업 디자인 어워드(PIN UP Design Awards)’에서 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에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으로, 올해는 총 39개국 1,061개 회사가 총 2,486개 제품을 출품했다. 

  현대중공업의 힘센엔진은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10’ 수상으로 오는 2010년 3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세계적 규모의 ‘세빗(CeBIT) 전시회’에 시상식 후 1년 간 전시될 예정이다.

  힘센엔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0년 8월 개발한 순수 국산 브랜드의 중형 엔진으로 성능과 환경 면에서 선진국의 동종 엔진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2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에 선정되기도 한 힘센엔진은 국내 조선 산업의 질을 한 단계 높였을 뿐 아니라, 엔진기술을 수출하는 기술 선진국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힘센엔진이 선박용 엔진이라는 특수성과 디자인 혁신성이 높이 평가되었다”며 “전 세계 홍보를 통한 기업 및 제품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2010년에는 iF 외에 red dot(독일), IDEA(미국) 등에도 다른 혁신적 제품들을 출품해,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수상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0년 중공업 회사로는 최초로 테크노디자인연구소를 설립, 체계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해 제품의 고급화와 고부가가치화에 힘써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중공업 제품으로는 이례적으로 산업용 로봇, 굴착기, 지게차, 중저압차단기, 소형 인버터 등이 각종 국내외 디자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왔다.

이주현기자/l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