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 제품 표면 품질 특성 소개…본지 후원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오창관)에서는 2일 일산소재 킨텍스에서 스테인리스 업계 종사자와 수요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0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 스테인리스강 제품 기술 세미나"에서 스테인리스강의 내식성과 미려한 표면과 더불어 설계Wk의 의도에 적합한 고유의 질감과 외관으로 제품의 차별성 극대화가 가능해 표면 마무리가 중요하다고 비앤지스틸 김경재 차장이 밝혔다.

포스코 기술연구원 김형준 박사의 스테인리스강 개요 및 제품특성 발표에 이어 진행된 "스테인리스강 표면 특성 평가" 발표에서 김경재 차장은 스테인리스의 화학성분과 압연, 연마, 열처리, 후가공 등에 의해 표면품질이 좌우되며 제품의 품질 판정시 표면 품질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기계적 하중, 연마, 코팅, 부식, 접착 등 주요 가공방법에 따른 표면 마무리 분류를 설명하고 다양한 스테인리스강 표면 품질 조사 방법 및 표면 마무리 종류, 그리고 기호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김경재 차장은 "표면 마무리의 규격간 비교와 공정별 비교, 연마공정 등에 따라 다른 표면 품질을 갖게 된다"며 용도별로 철저한 표면 품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반구조용, 전자기기용, 건축 및 가전 외장 및 주방용 등의 표면 요구 품질과 이에 따른 문제 사례 등을 소개하고 보호 비닐의 역할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스테인리스강 시장환경에 대해서는 경합재의 원가 경쟁력에 인한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에너지 저소비형 소재와 친환경 공정 장려 등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디자인 차별화 등의 요구도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표면 마무리 처리재의 개발도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표면 코팅이 개발되고 레이저, 질화, 이온주입, 항균 코팅 등으로 통한 차별화된 물리·화학적 기능이 부여된다고 전했다.
또한 저가형 스테인리스강 개발로 경합재 대비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며 친환경 공정, 재활용 등이 용이한 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본지와 더페어스, 코트라 등이 공동 주관하고 한국철강협회와 한국비철금속협회가 공동을 주최하는 2010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의 일환으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세미나실 210호 A에서 진행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