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소재산업 동향 및 평가 기술’ 주제로 열려
비철, 발전용 및 전지용 소재 관련 기술동향 소개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 권오준)이 일본 코벨코연구소(KOBELCO Research Institute)와 함께 ‘최근 소재산업 동향 및 평가 기술’을 주제로 지난 15일 포항에서 공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날 워크숍에서는 RIST와 포스코, KOBELCO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비철, 발전용 소재, 전지용 소재를 주제로 최근 동향 및 평가기술을 소개했다.
세 가지 세션 중에서 비철소재 세션에서는 ‘타이타늄 판재사업의 현황과 전망’과 ‘비철재료의 시작·분석·평가기술’이 발표됐으며, 발전용 소재 세션에서는 ‘원자력 발전소재 기술 동향’과 ‘화력발전 탈황설비용 소재 현황 및 분석’, ‘화력발전부재의 경년열화 및 여수명 진단기술’ 등이 소개됐다.
마지막으로 열린 전지용 소재 세션에서는 ‘RIST SOFC 스택 개발 현황’과 ‘리튬이온 전지의 안전성 평가 및 열화 해석’이란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 날 워크숍은 지난 2008년, 일본의 유수한 신뢰성 평가 및 JAB 국제시험기관인 KOBELCO Research Institute와 공동으로 주최하여 업계와 연구계의 전문가 2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된 뒤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최근 소재산업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부품•소재 산업의 신뢰성 향상 및 관련 평가기술을 제고할 수 있는 정보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