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이제 탄소배출정보가 필요하다

수출, 이제 탄소배출정보가 필요하다

  • 일반경제
  • 승인 2010.12.02 08:00
  • 댓글 0
기자명 이주현 lee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바이어의 탄소정보 요구 급증

수출업체 및 협력업체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탄소정보 요구가 급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기존에 거래하던 해외 바이어가 우리 기업에 탄소정보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공급업체 선정의 주요 기준으로 활용하는 추세가 선진 바이어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이경태)은 ‘해외 바이어의 탄소정보 요구 추세 및 대응방안’이라는 보고서에서 해외 바이어들의 탄소배출정보 요구에 대해 우리 기업들은 각사의 특성에 따라 달리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탄소배출정보를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 바이어의 요구 자료에 대해 아예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제출 불가를 통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한 수출업체의 경우 해외 영업사원이 바이어가 요구하는 탄소배출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수주 경쟁과정에서 불리한 상황을 겪는 등 탄소 배출 저감 이슈가 공급망을 통해 수출 기업들에게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일찌감치 온실가스 정보관리를 해온 업체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저감 목표 및 관리 지침에 따라 체계적인 탄소정보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꾸준한 노하우 축적으로 최근의 외부 리스크에 대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예를 들어 유럽, 미주, 남미,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각국으로 수출하는 한 업체는 기후변화협약 등 글로벌 시장 동향을 주시하며 2002년부터 탄소배출정보 관리를 시작했으며, 올해 해외 바이어들이 요구한 100여건 정도의 탄소관련 정보에 대해 큰 어려움 없이 대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무역협회는 각사에서 진행 중인 대응 상황을 기초로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과 기회를 검토하고 관련 규제 및 탄소시장변화를 예측하여 최적의 포지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응정도와 대응시기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대응방안으로 △기존 환경관리시스템의 확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탄소․에너지경영시스템 구축, △탄소전략의 수립과 협력업체 지원 및 공급망 관리를 제시했다. 더불어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담은 탄소발자국보고서나 탄소전략보고서를 적극 홍보하여 탄소 정보 공개 요구에 대처할 뿐 아니라, 초기 시장선점까지 고려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국제무역연구원의 장현숙 수석연구원은 “향후 5년 내에 기업에게 있어서 제품판매를 위한 탄소배출정보 공개는 필수적 요소가 될 것”이라면서 “탄소배출정보의 경우 인벤토리 구축에만 수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고 전문지식을 요하는 사안이 많아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