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견)기업, 새로운 수출마케팅은?

중소(견)기업, 새로운 수출마케팅은?

  • 일반경제
  • 승인 2010.12.03 17:53
  • 댓글 0
기자명 이주현 lee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協, 지원센터 설치…내년 200개사 지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해 본격화해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는 수출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하여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고 수출할 수 있도록 ‘소셜 트레이드-Social Trade’사업을 본격화할 빙침이다.

소셜 트레이드는 SNS를 이용하여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수출마케팅으로서 선진국에서는 널리 활용되기 시작했으나 국내 기업들의 이용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다.

무역협회는 SNS 가운데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이용이 특히 활발한 유투브(www.youtube.com), 링트인LinkedIn(www.LinkedIn.com)을 기반으로 한 중소․중견 무역업체들의 소셜 트레이드 이용을 확산시키기 위해 ‘소셜 트레이드 사업 방안’을 마련했다.

무역협회는 소셜 트레이드 지원 센터를 12월 중 설치하여 내년 한 해 동안 200개 무역업체가 소셜 트레이드를 도입하여 수출마케팅에 이용토록 할 계획이다.

소셜 트레이드 지원센터는 SNS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서 영어가 능통한 해외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되며 유투브, 링트인을 통해 참가 기업들의 계정을 만들고(Build), 비즈니스에 쓰일 수 있는 수준까지 운영(Operate)한 뒤에 기업에게 이관(Transfer)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업체 당 BOT 소요기간은 4개월 내외다.

이를 위해 무역협회는 우선 12월 중 연간 수출 1백만 달러 이상 1천만 달러 미만의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내년 1월 지원 사업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무역협회 박진달 e-Biz지원본부장은 “SNS가 기존의 소통위주에서 기업 및 제품의 홍보, 비즈니스 파트너와 바이어 발굴 등 비즈니스 영역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며 “해외 네트워크가 없는 중소(견)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면 새로운 시장 발굴과 비즈니스 기회 확장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