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파워, 연료전지 스택 제조공장 준공

포스코파워, 연료전지 스택 제조공장 준공

  • 수요산업
  • 승인 2011.03.31 11: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 생산체제 구축으로 국내 부품소재기업 육성 기대
연 100MW 규모 연료전지 스택 생산

  포스코의 종합 에너지 전문회사인 포스코파워(대표 조성식)는 31일 포항 영일만항 배후산업단지에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 조성식 포스코파워 사장, 박영준 지식경제부 2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핵심설비인 스택(Stack) 제조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 31일 오전11시에 열린 포스코파워 연료전지 스택 제조공장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준공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사진은 좌로부터 최영우 포항상의회장, 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 이상효 경상북도의회의장, 박승호 포항시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정준양 포스코 회장, 박영준 지식경제부 차관, Chip Bottone FuelCell Energy 사장, 조성식 포스코파워 사장, 이규정 포스코A&C 사장
 

  스택은 연료전지 셀(Cell)을 여러 장 쌓아 놓은 것(Stacking)으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연료전지의 핵심부분이다. 연 100MW 규모의 연료전지 스택제조 공장에는 총 700억원이 투자됐다.

  이번 준공으로 포스코파워는 연료전지의 핵심 완제품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됨으로써 해외 의존도에서 탈피, 독자 사업기반을 구축하게 됐으며 원가 절감 및 납기 단축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국산화 진전으로 부품 소재기업 육성과 고용 창출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준공식에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연료전지 기술의 핵심인 스택제조의 국산화는 국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모든 포스코 패밀리社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육성해 정부의 低탄소 녹색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파워는 지금까지 서울시를 포함해 전국 16개 지역에 약 40MW의 연료전지를 설치했으며 향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중동 등 세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 중 주택오피스 빌딩 등 건물 내부에 설치 가능한 건물용 연료전지를 생산할 예정이며, 2015년까지 대형선박 동력으로 사용될 선박용 연료전지를 개발하는 등 연료전지를 국가대표 녹색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