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삼척 SNG사업 MOU 체결

포스코, 삼척 SNG사업 MOU 체결

  • 철강
  • 승인 2011.08.25 09:3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한전·남부발전과 年 50만톤 SNG 생산공장 건설 추진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광양에 이어 강원도 삼척에도 합성천연가스(SNG ; Synthetic Natural Gas) 생산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 강원도 삼척에서 삼척시·한국남부발전·한국전력·포스코건설·KEPCO-Uhde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 포스코는 지난 24일 삼척시와 한국전력, 한국남부발전 등과 함께 합성천연가스(SNG) 공동개발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MOU 체결 직후 (왼쪽부터)이영실 KEPCO-Uhde 사장, 김종영 한전 부사장, 남호기 한국남부발전 사장, 김대수 삼척시장, 최종태 포스코 사장, 유광재 포스코건설 부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척 SNG 공동개발사업은 모두 1조5,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고, 포스코는 삼척그린파워발전소 내 부지 13만㎡에 연산 50만톤 규모의 SNG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남부발전과는 삼척 SNG 제조에 필요한 해외 석탄광산을 공동개발 할 방침이다. 

  특히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은 삼척그린파워발전소의 석탄 저장설비와 하역부두, 컨베이어, 폐수처리 등 각종 인프라와 환경설비를 활용해 친환경적인 SNG공장을 건설하고, 삼척시는 행정지원을, 한전이 독일 기업과 손잡고 설립한 합작회사인 KEPCO-Uhde는 석탄 가스화 공정을 각각 맡게 된다.

  SNG는 석탄을 태워서 에너지를 얻는 기존 석탄발전소와는 달리 석탄을 고온·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가스로, 액화천연가스(LNG)를 대체할 수 있는 청정연료로,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분야 중 하나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LNG의 수입대체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앞서 포스코는 지난 6월 광양제철소에서 국내 최초로 SNG 플랜트를 착공, 2013년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건설·대우엔지니어링·RIST·포스텍 등 12개 기업·연구소·대학과 함께 1년 6개월간 국가 신성장동력 스마트 프로젝트를 수행해 지난해 12월 SNG 합성기술과 촉매를 개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