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재 판매·기계 가공 메카로 도약
경기도 시흥시 시화공단 초입의 시화 철강단지가 편리한 입지와 풍부한 수요처를 바탕으로 수도권 철강재 판매·기계 가공의 메카로 도약하고 있다.
시화 철강 상가가 위치한 시흥시는 북쪽으로 인천광역시, 부천시와 접하고 북동쪽으로는 광명시, 안양시, 군포시, 남쪽으로는 안산시와 접해 수도권 6대 공업도시의 중심에 위치하고 서울 영등포 지역과는 남서쪽으로 10km 반경에 자리한 수도권 최대의 공업도시다.

시화 철강 상가단지를 지나는 6차선 도로 맞은편에는 수도권 최대 공업단지인 시화 공단·반월공단을 비롯해 남동공단에 1만5,000여 개의 공장이 가동 중이다. 특히, 철강재를 많이 사용하는 기계 업종과 전기전자업종이 1만여 개 공장으로, 철강재에 대한 수요처가 많고 기계 가공 수요도 풍부하다.
시화 철강 상가 단지는 5km 거리에 있는 정왕IC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에 바로 진입할 수 있고 제2 경인고속도로와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과 전국 어디든지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다. 게다가 시화 철강 상가는 단지 4면을 4차선 이상의 도로가 둘러싸고 있어 단지 내 출입이 원활하고 상가 간 간격이 13.5m로서 단지 내 소통 또한 매우 원활하다.
시화 철강 상가 단지는 상가 각 유닛의 층고가 7.3m로 간단한 구조 공사로 각 유닛을 2층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단지 내 상가를 둘러보면 1층은 기계 가공 작업장으로, 2층은 부품 및 원자재 창고로 활용하는 업체를 많이 볼 수 있다.

입주업체는 철강재 판매 및 철강재 1차 가공업체, 정밀 부품·금형 부품 및 자동화 기계 부품 가공 등의 기계 가공 업체, 공구·기계 소모품 판매 업체를 비롯해 택배, 무역 등 다양한 업종이 영업 중이다. 이처럼 다양한 업종이 함께 입주함으로써 단지 내에서 원자재 구매, 가공 및 3개 공단에 대한 판매와 운송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갖춰 시간과 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수익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시화 철강 단지에 인접한 개발 호재도 있다. 단지에서 2km에 시화 MTV(시화 멀티 테크노 밸리) 조성 공사가 한창이며 2016년 조성 공사가 완공되면 첨단기계, 신소재, IT를 비롯해 각종 연구소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한, 단지 1km 반경으로부터는 1,586만7,769㎡(약 480만평)의 군자 도시 개발이 6월에 확정됐으며 해당 지역에는 1만1,000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