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HFA(주택금융청)에서 미국과 유럽 은행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제리고 유럽 금융주급락
*Gold $1,900 돌파
*비철금속 일제히 하락
한 주를 시작하는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미국 주택금융청이 모기지 부실 증권을 프레디멕과 페니메이에 판매한 혐의로 17개 은행에 대해 제기한 소송으로 인해 유럽 증시가 급락하자 이에 영향을 받아 모든 품목이 전일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Copper는 $9,000 대 초반으로 개장한 이후 금요일 미국 증시 폭락에도 불구하고 장 초반 $9,100을 잠시 돌파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내 Asia 증시 약세와 유로화 하락으로 인해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London 장 개장 직전 $9,000을 내어준 Copper은 유럽 증시마저 미국과 Asia 증시 하락에 영향을 받아 약세를 보이자 지속적인 하락을 보이며 금일 저가인 $8,916까지 하락하였다.
금일은 다른 비철금속 역시 Copper와 같이 모두 하락 일변도의 모습을 연출하였고 하락 폭 역시 차이가 크지 않아 대부분의 품목이 1%~2% 사이의 하락을 보여주었다.
지난 금요일 제기된 FHFA의 소송은 현재 오바마 대통령이 취하고 있는 경기 부양 노력과 상반된다는 점에서 목요일 발표될 오바마 대통령의 경기 부양책에서 주택관련 부양책이 나오기는 쉽지 않은 전망이다.
따라서 비철금속 역시 오바마 발언에 의해 상승할 여지는 크지 않아 보인다. 다만 최근 비철금속의 움직임이 증시 하락에 비해 하락 폭이 적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요소이다. 금요일과 월요일 증시 급락에도 박스 권 하락 돌파를 허용하지 않고 있어 향후에도 최근의 박스 권 등락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우리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