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청 행정엔 지역주민은 없나?”

“경주시청 행정엔 지역주민은 없나?”

  • 철강
  • 승인 2011.09.26 11:07
  • 댓글 0
기자명 권영석 yskw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영석 기자
  “앞으로 준공 후에 주민들이 원하는 곳에 환경오염 측정기 설치해 주기로 했습니다.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긴 하지만, 행정상 합법적인 절차를 밟았고, 이미 공정률이 53%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준공 계획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할 겁니다”.

  지난 3월 천북일반사업단지에서 ‘전기로 제강분진 재활용 플랜트’ 기공식을 갖고 공장 건립을 추진 중인 징콕스코리아와 관련, 경주시 기업 지원과 관계자가 기자와의 전화통화 중 건넨 말이다.

  기자가 당시 경주시 관계자와 통화 중 느꼈던 점은 말 그대로 ‘안타까움’이었다.

  이 플랜트 건립사업이 정부의 지원을 받고 시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사업이라고는 하나, 그 지역에서 십여 년간 살아온 천북면 오야리 주민들을 위한 ‘배려’는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회사 측 처지에서 보면 수익성 창출, 지역의 산업발전 및 지역민 우선채용 등 여러 긍정적 기대를 모을 수 있는 하나의 ‘기회’다.

  하지만, 주민들로서는 이는 전혀 다른 얘기로 들릴 수밖에 없다.

  제강 분진을 재활용하는 환경업체가 마을 인근에 들어오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협의나 설명도 없이 기공식을 진행하는 게 과연 옳은 것일까?.

  그렇다고 주민들이 단순하게 주장하는 님비(NIMBY)현상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주민들은 업체가 들어서는 자체를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 향후 보다 확실한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경주시도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적 문제를 충분히 헤아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준공 후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그 누구도 모른다. 다만, 경주시는 주민들을 위한 대책에서 환경오염 측정기 설치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