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13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1.10.14 08:55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gje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일 동향

  메탈이 상승했다. 역시 이전의 하락 원인은 크게 우려할게 아니었던 것 같다. 우려했던 부분이 해결되자 바로 호재로 작용하며 상승을 견인하는 재료가 되었다. 특히, 전기동은 전일 3% 넘게 상승하며 메탈 상승을 견인했다. 또한, 이전 악재였던 슬로바키아 문제도 해결되는 모습을 보인 점도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한편, 전일 발표된 9월 FOMC 의사록에서 QE3가 언급된 점도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 
  美, 9월 FOMC 의사록에서 QE3 필요성 주장. 9월 FOMC 의사록에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외에도 다양한 추가 경기부양조치를 검토. 2명 이상의 위원들이 QE3의 필요성을 주장. 초과지준금리(IOER)인하에 대하여는 단기자금시장과 신용거래에 교란될 수 있다고 대다수 위원들이 우려를 표시. 대부분 위원들은 현재 美 경제상황에서 추가 부양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 반면 3명은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에 대해 반대. 많은 위원들은 美 경제성장은 더디지만 위축되지는 않을 전망하지만, 경기하방 리스크를 우려함. 향후 인플레 리스크는 대체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함.
 
  인도네시아, 정부 광물자원 부가가치 의무화 대신령 연내 공포. 인도네시아 정부가 2009년에 제정된 신광산법에 따른 국내 광산생산물 고부가가치 의무화에 관한 대신령을 올해 안에 공포할 예정이라고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들이 보도. 현재 검토 중인 대신령은 석탄은 5,700 kcal 이상, 구리는 99.99% 이상, 니켈은 니켈메트 이상이 수출허가의 조건이 될 것으로 보이나, 최종적인 내용은 10월 검토 이후 변경될 수 있음.

* 전기동
 인도네시아, Grasberg 구리광산 생산 회복.
세계 3위 구리광산인 인도네시아 Grasberg 광산의 파업이 11월 중반까지 연장되었으나, Freeport사는 본 광산의 생산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 Freeport McMoRan사에 따르면 9월 파업이 시작되었을 때 Grasberg 광산의 일간 구리정광 생산량은 54톤으로 급감. 그러나, 자사의 생산증대 노력으로 10월 들어 일간 생산량이 4,000톤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언급. 한편, 금주 월요일 광산파업 관련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노조원 한 명이 사망한 가운데 파업의 조기해결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음.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3.22% 상승한 $7,52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525톤 감소한 457,000톤. Cancelled warrants는 45,675톤.

* 금일 전망

버리기 아까운 상승호재, 이대로 묻히나?
  예상대로 이전의 하락은 과한 측면이 있었던 것 같다. 전기동 가격은 이전의 하락부분을 커버해서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지난 하락의 원인들에 대한 우려가 과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격은 금일 아시아장에서 하락 출발했다. 아무래도 숏커버링(Short convering) 물량이 출회에 따른 갑작스런 상승이후 나타나는 기술적인 조정 때문인 것 같다. 또한, 금일 발표된 중국의 무역수지가 예상을 하회한 점도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지난 9월 중국의 무역흑자는 예상치 163억달러를 하회한 145억달러 발표되었다. 또한, 8월에는 178억의 무역흑자를 기록했었다.

  중국의 무역흑자가 예상보다 안좋게 나오긴 했지만, 전기동만 놓고 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중국의 비가공 구리 및 구리 반제품 수입량은 10년 5월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9월 수입량은 전월보다 12% 증가한 380,526톤이다(그림 1). 또한, 9월보다 10월에 LME 아시아 지역 전기동 창고 출하예정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생각하면, 10월 수입량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상해거래소 전기동 재고량이 감소를 지속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그림 2). 상해 전기동 재고량은 지난 7월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림 1] 증가하는 중 전기동 수입   [그림 2] 감소하는 상해 전기동 재고

때문에 금일의 중국의 수입 증가와 재고 감소는 버리기 아까운 재료이다. 기술적인 조정으로 아시아장에서 호재가 묻히고 있지만, 해석은 시장에 따라 또 달라질 수 있다. 또, 전기동 가격의 결정은 유럽과 미국장에서 이루어진다. 사실, 유로존 문제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지금이 아니면 이런 호재는 그대로 묻혀버릴 가능성이 크다. 단기적인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이 계속될 수도 있지만, 상승에 대한 기대를 버리기도 아까운 상황이다.

예상레인지: $7,295~7,570.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