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총리 사임 표명 불구 정치적 불안으로 디폴트 우려 확대
금일 글로벌 증시는 이탈리아 우려가 지속되면서 일제히 하락하였다. 이탈리아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사임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히면서 시장이 안정화 되기를 기대하였으나 총리 공백 및 새로운 총리를 선임할때까지 정치적인 불안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탈리아 국채 금리는 상승하였다.
이탈리아 국채금리는 7%를 상향돌파하였고, 부도위험을 표시하는 CDS 또한 최고치를 나타냈다. 이에 그리스에 이어 이탈리아에 대한 디폴트 우려가 확대되면서 위험자산들은 일제히 하락하였다.
금일 ECB가 이탈리아 2년 및 10년 채권을 매입하면서 금리가 소폭 줄어 들었지만, 이탈리아 국채금리는 7%정도에서 크게 하락하지는 못했다. 이탈리아 국채 입찰이 내일 예정인 가운데 금리가 급등하였기 때문에 입찰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아시아 장에서 중국의 10월 물가지수가 상승률이 5.5%로 7월부터 연이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자 긴축정책을 완화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전기동은 $7,900선까지 상승하기도 하였으나 유럽장 개장후, 상승폭을 반납한 후 하락전환하였다.
금주 $7,700선에서 지지받았던 전기동은 지지선을 하향돌파하며 순간적으로 $7,580까지 하락하였지만 $6,600선에 안착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Freeport의 인도네시아 광산에서의 파업이내달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Freeport는 4분기에 목표하였던 생산량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에서의 전기동 conc부족으로 중국내 10월 refined copper생산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주 MF의 고객들 포지션 이관이 진행중인 가운데 한Ring trader들은 포지션 이관 결과를 지켜보면서 비교적 얇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 달러강세 불구 이탈리아 우려 지속으로 금 낙폭 제한적
금일 이탈리아 정치적 불안으로 안전자산으로서 금 매수세가 유입된 가운데 중국의 금소비증가도 호재로 작용하였다. 중국내 금 소비가 증가하면서 올해 금 소비량은 50% 증가한 400톤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중국의 Gold Association 은 전했다. Comex금은 금일에도 $1,800선을 상향 테스트 하였지만 유로낙폭확대에 따른 달러 강세로 하락전환하였다.
지난 9월 유로존 부채위기로 $1,920 상승한 골드는 우려가 어느정도누그러지면서 급락하였지만 이번달 그리스 및 이탈리아 부채위기가 다시 확산되면서 5%정도 상승하였다. 하지만 Credit Suisse의 한 애널리스트는 현재 금이 $1,800선에서 강하게 저항받고 있고, 최근의 랠리가 둔화 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