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 산업 생산 -2.9% , 약 1년래 최대 감소폭 기록.
- 미국 주간 체인스토어 판매 1.8% 증가 ,
- 미국 코카콜라 4Q 실적 예상 상회
- 그리스 정부 구제금융 최종합의문 준비
금일은 그리스 디폴트 우려로 시장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모습이었고 그리스 정부가 구제금융 최종 합의문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투자자들은 경계감을 쉽게 풀지 못하고 그리스 협상 결과에 주목하며 관망세를 보였다.
Copper는 전일 종가 수준인 $8,510에 장을 시작하였고 그리스 디폴트 우려감이 아시아 장에서 재부각되며 Copper가격을 끌어 내렸다. $8430~8450 사이에서 횡보하던 Copper는 프랑스의 지난해 무역적자가 예상치인 53억 유로보다 줄어든 50억 규모인 것으로 알려지자 일시 $8480 까지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유럽 장 개장 후 그리스 불확실성 및 UBS 등 대형은행주들이 부진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었고 Copper 가격은 $8,350수준까지 하락하였다.
이후 미국 체인스토어 매출이 지난 주 대비 상승한 것으로 발표되었고 미국 코카콜라 지난 4분기 이익이 예상을 상회한 것으로 알려지자 하락폭을 일부 만회하며 $8400선을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어 그리스 정부가 구제금융지원 최종합의문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 유입으로 $8520선으로 다시 올라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Aluminum은 원유 공급 우려감으로 원유가가 상승하자 이에 지지 받아 1%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장을 마감하였다.
금일은 미국 경제 지표의 호전 및 예상을 상회한 미국 코카콜라사의 실적 발표 등의 호재가 있었지만 그리스 발 우려가 시장을 무겁게 짓누르면서 시장에 하방 압력을 가하였다.
장 후반 그리스 구제 금융 합의안 초안 마무리 작업 중이라는 소식이 장 중 유입되어 하락폭을 만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수 차례 연기된 합의안이 과연 금일 체결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금일 협의하기로 했던 그리스 구제금융 협의가 또 지연된다면 실망감으로 인해 하락폭을 키울 가능성이 크므로 그리스 구제금융 협의 소식에 귀추를 주목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