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메탈 상승흐름 유지. 전일 메탈들은 아시아 장에서 하락 출발했지만, 유로존과 미국에서 나온 호재 덕분에 상승전환. 일단, 전일 악재에는 주말 G20에서 IMF 재원확충 합의 실패와 S&P가 EFSF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하고, 그리스의 국가신용등급을 Selective Default로 강등 등이 있었음. 반면, 호재는 미국의 주택지표 개선과 獨 의회의 그리스 구제금융안 통과 등이 있었음.
美, 기존주택 판매 10년 4월이래 최고 기록. 미국 1월 기준주택 잠정판매는 전월대비 2.0% 증가. 예상치 1.0% 증가를 상회. 전년동월대비 10.3% 증가함.
S&P, 그리스와 EFSF 신용등급 강등. 우선, EFSF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강등. 이는 불, 오스트리아의 신용등급 전망까지 불안해지면서, EFSF의 신뢰도를 충분히 보강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기 때문인 듯. 다음으로 그리스의 국가신용등급을 CC에서 ‘Selective Default’로 강등함.
獨 의회, 그리스 2차 구제금융안 496대 90으로 통과. 방화벽 확대에는 부정적. 독일Merkel 총리는 이번 구제금융안이 의회에서 거부될 경우 그 리스크는 엄청 클 것이라고 언급. 그러나 이번 지원으로 그리스 구제가 성공할지는 확신할 수 없으며, 그리스가 유로존을 탈퇴하는 것이 더 나은지 염려는 상존한다고 언급함. 한편, 구제기금 확충은 논의할 필요 없으며, 獨은 올해 ESM에 110억유로를 부담할 것이라고 언급. Goldman Sachs도 유럽은 외부의 도움을 원하지 않으며, 특히 獨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함.
* 전기동
日, 1월 정련구리 수출 감소. 중국의 구리 재고재구축 수요둔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1월 정련구리 수출이 감소함. 일본 재무성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의 1월 정련구리 수출은 전월대비 23.2% 감소한 39,309톤을 기록. 중국의 1월 정련구리 수입도 전월보다 17.6% 감소했다고 발표.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06% 상승한 $8,536.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3,025톤 감소한 300,475톤. Cancelled warrants는 87,825톤.
* 금일 전망
전기동 백워데이션, 수요회복 신호?
미미하긴 했지만, 전일에도 전기동 상승세는 이어졌다. 물론, 상승을 지지하는 호재도 있었지만, 지난 금요일 급등이후 돌아온 상승흐름이 더 크게 작용한 것 같다.
그렇다고 이젠 상승추세로 이어진다고 ‘확언(確言)’하기에는 부족한 측면들이 많다. 일단, 그리스 문제가 여전히 골칫거리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지원 결정이 나왔지만, 상황은 크게 달라진게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리스의 국가신용등급이 ‘선택적 디폴트(Selective Default)’로 강등되며 분위기는 더 안좋아졌다. 그나마 이탈리아의 국채발행이 성공하며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이 유로존 붕괴 가능성을 제한하고 있다.
반면, 미국은 꾸준히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기동 상승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전기동 수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곳은 중국이다. 중국의 전기동 소비가 살아나야 안정적인 상승이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지난주부터 전기동에 눈에 띄는 변화가 지속되고 있다. 바로 백워데이션이다.
[그림 1] 전기동 백워데이션, 수요회복 신호?(R1:스프레드,L1:가격)
알다시피, 백워데이션은 선물가격보다 현물가격이 높게 형성된 상황을 의미한다. 단순히 이론적으로 백워데이션일 경우 선물은 현물에 비해 저평가돼 있고, 현물은 선물에 비해 고평가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백워데이션 상황에서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시장에서 저평가된 선물을 사는 매수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어차피 선물 만기일이 되면 선물 가격과 현물 가격이 같아지기 때문에 베이시스는 항상 ‘0’이 되기 때문이다. 즉, 고평가 혹은 저평가됐던 선물가격이 제 자리로 돌아간다는 의미다.
결국, 선물 가격이 현물보다 저평가된 백워데이션의 경우 만기에 저평가된 선물가격은 오르게 되고, 베이시스만큼 차익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전기동도 마찬가지이다. 지난 2010년 11월부터 11년 2월까지 백워데이션이 지속되는 동안 전기동 가격의 상승세도 지속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1년 가까이 콘탱고 상황이 지속되던 전기동이 백워데이션으로 전환한 이유가 무엇을까? 일단, 두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롤오버(Roll-Over) 물량들이 몰려, 현물매수가 증가했을 가능성. 둘째는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며 현물수요가 타이트해졌을 가능성이다.
만약, 지금의 백워데이션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두번째 이유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그 뒤에는 중국이 있을 것 같다. 때문에 다시 돌아온 백워데이션의 향방을 주시해야 할 것 같다.
예상레인지: $8,141~8,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