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 中 우려보단, 美 호재가

[LME] 中 우려보단, 美 호재가

  • 비철금속
  • 승인 2012.03.15 16:27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gje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대부분 메탈 하락. 물론, 전일 별다른 악재는 없었음. 단지, 달러강세를 등에 업고, 최근 상승에 대한 차익실현물량이 쏟아졌기 때문인 듯. 거기에 중국의 부동산 시장 부진이 지속될 것이란 우려도 상승을 제한한 듯. 한편, 전일 미 증시는 혼조를 보였고, 유가는 하락함.

* 전기동
  Sumitomo, 2013년부터 전기동 판매시 LME/SHFE 가격선택 옵션 제공할 듯.
일본 Sumitomo Metal Mining사가 빠르면 2013년부터 자신들이 전기동을 판매할 때 일본 고객들에게 런던금속거래소(LME)와 중국 상해기화교역소(SHFE) 가격 중 한가지를 선택하는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 지금까지 대다수의 국제 전기동 구매계약은 LME를 기준으로 해옴. Sumitomo사는 중국 Jinlong Copper사의 지분 27%를 가지고 있음.
 
  잠비아, 다수 구리광산기업들 임금인상 용인. First Quantum사가 Kansanshi 구리광산 노동자들과 임금을 15% 상향조정하기로 합의. 한편, 잠비아 타 구리광산 기업도 10% 중반 이상의 임금인상을 용인한 가운데, 향후 중국계 구리광산 노동자들의 임금인상 요구가 수면위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짐. Glencore사는 지난 2월 Mopani 구리광산 노동자들의 임금을 17% 상향 조정. 한편, Vedanta Resource사도 지난 1월 유사한 상승률로 광산 노동자들의 임금을 인상. 한편, 지난해 Chambishi 구리광산(중국 China Nonferrous Metals Group 지분 85% 보유)에서 임금인상 및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파업이 발생한 바 있음.
 
  페루, 2011년 광업부문 투자 증가. 페루 에너지광업부에 따르면 2011년 페루의 광업부문 투자액이 전년대비 77% 증가한 72억 달러를 기록. 페루의 광업부문 투자액은 2007년 12.5억 달러, 2008년 17.1억 달러, 2009년 28.2억 달러, 2010년 40.7억 달러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 2011년 가장 큰 금액의 광산투자가 이루어진 것은 Yanacocha 금광산으로 11.5억 달러가 투자됨. Xstrata Copper사는 Bambas 구리광산 프로젝트에 7.63억 달러, Tintaya 구리광산 프로젝트에 6.68억 달러를 각각 투자. 한편, 중국 Chinalco사는 Toromocho 구리광산 프로젝트에 7.5억 달러, Antamina 구리/아연 광산 프로젝트에 6.4억 달러를 투자했음.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09% 하락한 $8,46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375톤 감소한 270,625톤. Cancelled warrants는 88,550톤.

* 금일 전망

中 우려보단, 美 호재가 
  또 하락했다. 하락폭이 생각보다 크긴 했지만, 지지선이 무너지진 않았다. 덕분에 하락보단 상승 가능성은 여전히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금일까지 하락하면 추가 하락을 걱정해야 한다.
문제는 금일 전기동 가격이 하락출발 했다는 점이다. 이유는 앞에서 언급했던 중국의 부동산 시장 부진이 지속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이는 전일 전인대 폐막 연설에서 Wen Jiabao 총리가 中 주택가격은 여전히 적정 수준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부동산시장 억제조치를 완화하면 주택시장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수차례 연급했듯이 중국의 전기동 수요는 부동산 시장의 부진과 상관없이 살아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번 양회에서 언급됐던 정책들 중에도 전기동 수요를 지지하는 내용이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전일 총리의 발언은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우선, 기존 언급했던 ‘고속철도건설’과 ‘보장성 주택 건설’을 확고히 했다. 다음으로 보조금 정책인 가구이구환신(家具以旧換新) 정책을 연장 및 확대했다(기존 북경지역에서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 거기에 기존 건자재 품목의 제한을 해지. 시멘트, 유리에서 대부분의 건자재로 확대).

  결국, 금일 가격 결정에 중요한 건 미 경제지표 발표결과 일 것 같다. 일단, 최근 미 경제지표들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금일도 개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특히, 고용과 관련된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가 예상처럼 감소한다면 가격은 상승전환할 것으로 본다.


[그림 1] 일목균형표상의 전기동 가격 변동추이

  한편, 현재 가격은 일목균형표상 기준선과 전환선 사이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예상레인지: $8,169~8,711.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