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동향
품목별 엇갈린 행보 보인 메탈. 다만, 대표적인 메탈인 전기동은 하락세를 이어감. 일단, 전일의 엇갈린 행보는 그리스와 중국발 우려에도 불구, 독일과 미국의 개선된 경제지표 덕분인 듯.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하락함.
그리스, 연정구성 실패 총선 재실시할 듯. 각 정당 대표들과의 릴레이 협상에도 불구,연정구성 합의에 실패. 총선을 재실시할 것이며, 그전까지 정부를 이끌 과도정부 구성을 위한 회동이 있을 것. 한편, 그리스 은행 예금인출 뱅크런 우려. 그리스 대통령은 예금인출과 함께 불안감 때문에 안전자산인 獨 국채 매수주문만 그리스 은행들에 8억유로나 접수된 상태. 현재 그리스 은행들의 체력은 아주 취약하다고 언급함.
獨, 1분기 GDP 예상치 상회. 독일의 1분기 GDP는 전분기대비 0.5% 성장. 예상치 0.1%를 상회. 이는 수출증가 등에 기인한 듯. 국내소비는 증가한 반면 투자는 감소함.
美 주택시장지수 예상 상회. 미국 5월 주택시장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29를 기록. 예상치 26을 상회. 07년 5월이래 최고. 기준치 50을 하회함.
엠파이어 스타이트 제조업지수도 예상을 크게 상회. 미국 뉴욕 연은이 발표한 5월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17.1을 기록. 예상치 9.0을 상회. 이는 수출 및 주문 증가 등에 기인한 듯.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96% 하락한 $7,76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950톤 감소한 216,350톤. Cancelled warrants는 44,125톤.
*금일 전망
다시 연초로 되돌아가나?
하락은 멈추지 않았다. 전일에도 전기동은 하락했다. 그래도 하락폭이 좀 줄었다는데 만족해야할 것 같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을 끌어내리고 있는 악재가 그대로라는 것이다.
이제 남은건 올해 최저가인 $7,496이다. 사실 가격이 여기까지 빠지길 원하는건 아니다. 하지만, 하락을 멈추게 할 마땅한 호재가 없다는게 문제다. 특히, 전일 미국지표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음에도 밀리는 것을 보면 시장의 분위기가 얼마만큼 변했는지 알 수 있다.
결국, 이런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는 건 그리스 문제에 대한 해결책 뿐인 것 같다. 퇴출시키던지 아니면 계속 공존하던지 결론이 나와야 한다. 일단, 다음 주 EU 정상회담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여기서 해결책을 기대해 본다. 물론, 그전까지 지금의 하락추세를 진정시킬 호재는 없다. 혹시, 중국이 지금의 경기둔화 우려를 잠재울 새로운 부양책을 내놓은다면 몰라도.... 시기상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
거기에 최근에는 펀더멘탈관련 변화도 있었다. 일단, 향후 출하예정물량을 나타내는 Cancelled warrants가 크게 줄었다(그림 1). 단순히 전고점대비 반넘게 줄어든 것이다. 이로 인해 가격을 지탱시켜줬던 공급차질 우려가 흔들리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림 1] 급감한 전기동 출하예정물량
변화는 또 있다. 그동한 수급의 타이트함을 나타내는 백워데이션이 감소하고 있다(그림 2).
한때 150 가까이 상승했던 것이 지금은 33까지 빠졌다. 이런 추세라면 백워데이션에서 콘탱고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도 크다.
[그림 2] 감소한 전기동 백워데이션(위)과 아시아 유입되는 전기동 재고(아래)
이유가 무엇일가? 가장 가능성 높은 것은 중국이다. 얼마전 중국이 전기동 물량을 LME로 옮긴다는 발표가 있었다. 이 물량이 실제로 아시아 LME 창고로 유입되며 수급차질 우려가 감소한 것 같다.
물론, 그 물량은 제한적이다. 향후 중국의 수요가 회복되면 수급은 다시 타이트해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펀더멘탈 측면의 도움이 사라지고 있다는게 아쉬울 뿐이다. 결국, 지금 상승을 위해서는 유로존이 안정되어야 한다.
예상레인지: $7,496~7,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