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단신)국토부, 중앙아시아 물류항만 신시장 개척 외 1건

(건설단신)국토부, 중앙아시아 물류항만 신시장 개척 외 1건

  • 수요산업
  • 승인 2012.06.15 19:30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중앙아시아 물류항만 신시장 개척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주성호 제2차관은 석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자원 부국인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을 6월 11~14일 방문해 우리 기업의 물류항만 분야 수주활동 지원 및 SOC 전 분야 협력을 강화했다.

주성호 차관은 6월 12일 카자흐스탄 교통부를 방문해 한-카자흐 해운물류·항만개발 MOU를 체결했으며, 도로·철도·공항 등 타 SOC부문으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국토부 측은 밝혔다.

이번 MOU는 카자흐스탄 정부가 자국의 해상원유수송 증가에 대비하여 우리정부에 항만건설 및 운영과 해운인력 양성 지원을 요청해 체결하게 됐으며, 국토부는 전문가 파견, 국내교육기관을 활용한 해기사·선원 양성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주차관은 14일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예겔리에프(Yegeleev) 건설담당 부총리 및 건설부 장관, 아쉬하바드시장, 해운수로처 장관 등 주요 인사들을 차례로 면담했다.

주차관은 우리 관심기업들과 함께 투르크 주요 인사들을 면담하고, 투르크멘바쉬항 현대화사업을 비롯해 아쉬하바드시 재개발, 아쉬하바드 신공항 건설 등 투르크메니스탄 개발사업에 한국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

주차관은 "세계 5위의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을 개발한 노하우와 세계 메이저 조선사와 해운사를 보유한 한국은 해운 항만부문은 물론 도로, 철도 건설 부문에서 세계 제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이 수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교류·홍보 등 측면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신용보증기금, 대구혁신도시 신사옥 착공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은 15일 대구혁신도시(대구광역시 신서동)에서 본사 이전을 위한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유승민 국회의원, 지역기관장, 지역 주민 등 약 6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신축되는 신사옥은 지하 2층, 지상 17층 규모(연면적 3만9,004㎡)이로 2014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특히 신보는 신사옥 착공 과정에 총 건축공사비 약 801억원 중 320억원 규모를 지역건설업체가 수주하게 하는 등 총 건축 공사비의 40% 이상을 지역업체가 참여하게 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고용창출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