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 동향
메탈 대부분 상승. 특히, 니켈은 2% 넘게 상승. 이는 그리스 연정구성에 대한 기대감과 美 Fed의 추가 부양책 발표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듯.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이 덕분에 상승마감한 듯.
스페인, 12/18개월 국채발행. 금리는 전월대비 크게 상승. 12개월물 24억 유로를 5.074%에 발행(전월 2.985%). 18개월물 6억3,930유로를 5.107%로 발행(전월 3.302%). 그리스, 연립정부 구성 기본 합의. 신민당, 사회당, 민주좌파는 정책협의 등 최종 조정단계에 돌입함. 구제금융 조건 완화 추진 움직임. 물론, 독일은 이에 대해 여전히 반대.
IMF, 기금 증액. 기존(4월) 4,300억달러에서 4,560억달러로 증가. BRICS 등 신흥국들이 출자 약속. 특히, 중국 430억달러, 러시아, 인도, 브라질, 멕시코 각 100억달러 등. 한편, 신흥국들은 기금출자와 아울러 IMF발언권 강화 요구함.
*전기동
Rio Tinto, 노후 광산 수명연장. Rio Tinto는 앞으로 7년간 6억 6천만 달러 투입해 100년 이상 조업해오던 Kennecott Utah Copper Bingham Canyon 광산 생산 수명을 2018년에서 2029년으로 연장할 계획. 광산 기반 시설 건설과 신규 설비 확충을 포함하는 이번 투자를 통해 Rio Tinto는 연간 180,000톤의 구리와 금 185,000온스, 몰리브덴을 13,800톤을 생산할 듯.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32% 상승한 $7,609.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550톤 증가한 251,675톤. Cancelled warrants는 28,375톤.
*알루미늄
알루미늄 제련기업 감산 지연될 듯. 유럽 및 일본의 알루미늄 프리미엄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알루미늄 현물 프리미엄이 급등하는 가운데 알루미늄 제련소들의 감산정책이 지연될 가능성 제기. 세계 5대 알루미늄 제련소 가운데 Rusal, Alcoa, Rio Tinto Alcan, Norsk Hydro사 모두 감산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그러나, 프리미엄 급등에 따른 감산 지연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 또한 제기되고 있는 상황. 특히, 유럽 알루미늄 생산자들의 경우 손익분기점이 2,200달러에 달해,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음.
*금일 전망
해결책 앞에 두고 계속되는 줄다리기
전기동이 다시 상승전환했다. 물론, 크게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정황상 지난 월요일 상승 못한 가격이 전일에라도 상승해준 점에 만족해야할 것 같다. 일단, 지난 월요일 가격을 하락시킨 스페인 관련 우려는 다시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물론, 최근 시장의 흐름이 그러하듯 유로존 채무위기 우려를 완전히 차단할 해결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스페인, 그리스 악재는 언제라도 다시 꺼내쓸 수 있다. 때문에 지속적인 상승 가능성은 여전히 낮게 본다.
그래도 이전과 달라진 건 유로존이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는 것이다. 이제 곧 그리스 연립정부가 들어설 것이고, 스페인 문제도 정책적 공조만 있다면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시장은 ECB 정책회의와 EU 정상회담을 앞두고 유로본드와 은행연합 등의 해결책을 요구하며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특히, 금일부터 이번 주말까지 ECB와 FOMC 정책회의와 EU 재무장관회의가 예정되어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시장의 변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본다. 시장이 원하는 해결책은 이미 나와 있지만, 국가간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독일이 문제다.
금일 아시아 장에서 가격이 하락했지만, 장 마감 전까지 하락이 지속된다고 말할 순 없다. 19일(현지시간) 끝난 G20 정상회담에서 유로존 회원국들이 유로존의 통합과 안정성 확보, 금융시장 안정 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는 당초 EU 정상회의 이전에 방안을 내놓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던 유로존 국가들이 다른 지역 회원국들의 압력으로 인해 당초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위기해결의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최근 전기동 가격을 흔들었던 스페인 관련 언급도 있었다.
스페인의 자본확충 노력과 은행감독, 부실 금융기관 정리, 예금자보호 등 유로존 금융통합 이행 의지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때문에 ECB와 FOMC에서 긍정적인 발언이 나온다면 전일에 이은 추가 상승도 가능하다고 본다.
예상레인지: $7,328~7,760.